여행이좋다 ::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의 문화재와 국보들... 국보 제23호...
반응형

경주로 당일치기 여행을 갔다가 들린, 불국사에서 만난 청운교와 백운교입니다.(불국사 문화재)

아마 불국사 가보신 분들은 다들 한번씩은 보셨을만한 다리일겁니다. 그리고 불국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장소이기도 하구요. 이 청운교와 백운교는 우리나라 국보 제23호로 불국사에 있는 국보 7점 중 하나입니다.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불국사 정문을 들어서서 끝까지 쭈욱 들어가다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장소입니다.

아마 사진이나 기타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많이들 본 장소일텐데요, 물론 수학여행이다 뭐다해서 다녀오신 분들은 한번씩은 보셨을만한 장소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전에 몰랐던 사실이 하나 있었는데, 이 청운교와 백운교라는 다리가 우리나라 국보(국보 제23호)였다는 사실입니다. 저처럼 많은 분들이 아마 그러셨으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현존하는 신라의 다리로는 유일하게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그러네요.

참고로, 이 청운교와 백운교는 불국사 대웅전까지 오르는 계단이구요, 위쪽이 청운교고 아래쪽이 백운교라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설명판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그냥 얼핏 보기만 해도 참 아름다운 다리이고, 구조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보니 보물이니 그런걸 굳이 따져보지 않아도, 그런 생각이 자연스레 듭니다. 정확하게 45도 각도로 경사진 계단과 그 아래의 아치형의 문... 미술이나 기타 예술에 문외한인 저같은 사람도, 균형이나 조화가 잘 이루어진 예술작품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참고로 경주 불국사의 청운교와 백운교는 750년경 불국사의 중창때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고 하구요, 임진왜란때 불국사가 불타버린 후 두차례 중수되었고, 1973년 불국사 복원공사때 없어졌던 난간을 짜맞추어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청운교와 백운교 불국사

p.s)전국에 있는 우리나라 국보를 정리해봤습니다. 방문기 관람기도 있구요...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