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쌍사자석등(국보 제5호)... 법주사 국보 마지막... 보은 법주사 쌍사자석등...
반응형

충북 보은에 있는 법주사에는, 우리나라 국보가 세점이 모셔져 있습니다. 지금 보여드릴 법주사 쌍사자석등이 그 중 하나인데, 이 쌍사자석등은 신라 석등 중 뛰어난 작품으로, 우리나라 국보 제5호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법주사 쌍사자석등

 

이전에 보여드린 법주사 팔상전에서 대웅전 방향쪽으로 보면 석등이 하나 있습니다. 이 석등이 바로 우리나라 국보 제5호인 법주사 쌍사자석등입니다. 균형미와 조형미가 아주 남달라보이는 이 석등은 제가 찍은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마치 사자 두마리가 앞발로 석등을 받친 모습으로 조각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더욱 인상적인건, 사자 모양의 조각을 비롯해서 그 아래부분과 윗부분 모두가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인데, 하나의 돌로 만들어진 받침대에 석등이 올려져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설명입니다.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을 돌아가면서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사진에 나타나듯이 사자가 새겨진 받침대 부분은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자가 받치고 있는 윗쪽은 일반 사찰에서 볼수있는 일반적인 석등과 큰 차이가 없으나, 확실히 받침대 부분은 국보로 지정이 될만큼 아름답고 섬세하고 예술적으로 보입니다.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이곳저곳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좌우 대칭형의 사자 두마리가 석등을 받친 모양이구요, 그 균형미와 조형미가 남달라보이는 형태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등을 사용하다가 태운것 같은 흔적이 조금 남아 있다는 부분정도...

그리고 이건 여담입니다만, 제 바로 앞에서 이 석등을 보던 나이 지긋한 아저씨 세분이 등산스틱으로 이 석등을 건드려가면서 뭔가 이야기를 하던데, 제가 보기에 굉장히 불안해 보였습니다. 기분도 무척 나빴구요. 석등에 흠이라도 날까 불안불안해서, 입밖으로 한마디 할려고 하는 순간 그냥 가버리더군요.

여하튼, 우리나라사람들 문화재에 대한 좀 더 높은 문화의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

그러면, 좋은 문화재 많이 감상들 하시구요, 즐겁고 오랫동안 추억에 남을 좋은여행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p.s)전국에 있는 우리나라 국보를 모아봤습니다... 방문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