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신다신식당... 속초 아바이마을 맛집... 북한식 소고기 국밥, 가리국밥을 맛보시려면...

설악산 대청봉에 오르려고 떠난 강원도 여행에서, 저녁 한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 속초시에 잠시 들렸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근처에 있는 신다신식당(구. 다신식당)이라는 곳이 바로 그곳으로, 북한식 소고기 국밥이라는 가리국밥으로 알려진 꽤나 오래된 속초맛집 중 하나라고 하네요. 참고로 이곳 신다신식당은 1953년에 생긴 다신식당이 그 전신으로,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곳에 선정이 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의 위치는 초행길이여서 저도 자세히 설명을 드리긴 어렵구요, 일단 신다신식당이 있는 아바이마을로 들어가려면 두개의 다리를 연속으로 지나가는 한개의 통로밖에 없다는 사실만은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이 해주는 설명을 이해하지 못해 한번 차를 돌린적도 있는데, 여하튼 네비게이션상의 길은 다리가 하나로 보이는데 실제 아바이마을로 넘어가는 길에는 작은 다리를 포함해서 두개의 다리가 있다는 사실을 미리 숙지를 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신다신식당이 위치한 아바이마을은 이 다리로만 연결이 된 작은 섬이라는것도 알아두셔야하겠구요.

 

신다신식당에 들어가서 미리 생각해둔 메뉴대로 가리국밥 하나랑 순대국밥 하나를 주문했습니다. 아주 독특한 위치에 있는 식당치곤 손님이 꽤나 있었구요, 식당내부는 새로 인테리어를 한지 얼마되지가 않아서 굉장히 깨끗해 보였습니다.

메뉴판과 가격표도 사진에 담고...

식사용으론 가리국밥과 순대국밥 그리고 냉면이 있었구요(가격은 공히 7000원), 기타 음식으론 오징어순대와 아바이순대 그리고 명태와 가자미식혜같은 음식들은 따로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있는 모양이였습니다. 굉장히 강원도스럽고 또 아주 이북스러운 음식들로 제눈에는 보였네요.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잠시 기다리면 가리국밥과 순대국밥이 서빙이 되면서, 한상이 차려집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일단 가리국밥이라는 이북식 소고기국밥부터 살펴봤습니다. 이곳 신다신식당 가리국밥의 특징은, 계란지단을 살짝 걷어내면 안에 양념장 다데기가 들어 있다는 점인데요, 보통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국밥이 양념을 해서 푹 끓여서 낸 형태라면 이북식 국밥은 양념장에 비벼서 먹는게 그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국물은 일단 어느정도 마셔주고, 나머지 건데기를 양념장과 함께 비벼먹는 형태라고 합니다. 전 그런 사실을 몰라서 양념장을 그냥 국물에 막 섞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먹어도 절대 맛이 나쁘거나 하진 않습니다.

건데기를 살펴보면 우리들이 먹는 국밥이랑 별반 다를바가 없는데요, 푸짐하게 들어있는 고기와 고사리 그리고 콩나물등이 어우러져 아주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형태의 국밥으로 느쪄졌습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다음은, 순대국밥...

순대국밥 역시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어왔던 순대국과 별반 다를바는 없었는데요, 이쪽 지역에서 유명한 아바이순대와 돼지 부속고기들이 듬뿍 들어간 그런 맛있는 순댓국이였습니다. 특징을 한가지 꼽자면 고추기름으로 추정이 되는 시뻘건 기름을 많이 첨가했다는 부분인데, 그래서 그런지 보기엔 아주 기름져 보이긴 했습니다만, 보기만큼 기름지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이젠 대충 살펴봤으니, 열심히 먹기만 하면 됩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이런 종류의 국밥은 여행길 간단히 먹는 한끼의 식사로 아주 좋은 메뉴인것 같습니다. 아주 맛있게 먹었네요.

이건 아주 지극히 사적인 경험입니다만, 지금까지 이런 형식으로 나온 따로국밥을 국에 밥을 말지 않고 먹은건 이곳 신다신식당의 가리국밥과 아바이순대국밥이 처음인것 같습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맛있게 먹다보면, 가리국밥 순대국밥 모두 깔끔이 비워집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오늘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의 신다신식당, 맛이 괜찮았습니다.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신다신식당 가리국밥

 

사실 아바이순대국밥이나 가리국밥이나 우리가 평상시에 먹는 순댓국이나 육개장과 별반 다를건 없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작은 차이라도 있는 음식들은 분명하니 그 의미는 또 다르다고 봐야할듯 싶네요.

혹 속초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특히 아바이마을을 여행할 생각이 있는 분들은 언제 한번 들리셔서 한끼 해결하셔도 나쁘진 않을듯 싶습니다. 근처에 비슷한 음식을 파는 식당들이 제법 많구요, 또 아주 멋진 해안가 해수욕장도 바로 코앞에 있으니, 꼭 들리셔서 맛있는 식사한끼 하고 가시길 권해봅니다..

 

그러면 맛있는 속초여행 되시구요, 오랫동안 즐거운 기억으로 남는 속초여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s)오늘 소개해드린 신다신식당은 2012년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이 선정한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곳' 중 한곳에 선정이 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목록을 정리해봤으니, 관심있는 분은 참고하시길...

 

2014/06/17 - [먹는즐거움/오래된 한식당들] -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선...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 선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입니다...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