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남해 유자주... 우리나라 전통주 민속주...
반응형

우리나라 민속주 전통주, 남해 유자주.

 

남해쪽으로 유자주라는 전통주가 있다고 해서, 여행 도중 그 양조장에 한번 방문해 봤습니다. 유자주는 유자를 원료로 만드는 술인데, 이곳 남해를 비롯해서 고흥이나 해남쪽으로는 유자를 생산하기에 유자를 원료로 만드는 술문화가 많이 발달한듯 보입니다. 지난번 다녀온 해남여행에서 맛본 해남 진양주가 언뜻 떠오르네요.

 

남해유자주

 

큰 기대를 안고 남해 유자주 양조장을 찾았지만, 커다란 양조장 철문은 굳게 닫혀있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살짝 열어보니 절대로 열리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뒤쪽 위쪽으로 가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인기척이 나더니만,나이 지긋한 아저씨 한분이 나오십니다. 유자주를 구입하고 싶어서 왔다고 하니, 현재는 유자주를 생산하고 있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당분간 생산할 계획도 없다고 하시고. 이래저래 궁금한게 많았지만, 물어볼만한 상황은 아닌듯 싶어, 그냥 뒤돌아서 나왔습니다.

 

남해유자주

 

아마도 판로가 막혔거나 더 이상 찾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 처한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저처럼 이런 전통주에 대해서 궁금함을 가진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그냥 소주나 맥주 혹은 막걸리 그렇지 않으면 양주 정도만 소비를 하는게 현실이니까요.

 

남해유자주

 

얼마전에 알게 되었고 또 관심을 가지게 된 우리나라 전통주여서, 굉장히 큰 기대를 안고 찾은 여행지였지만, 그 기대만큼 큰 아쉬움을 남기는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모쪼록 다시 생산이 되어 저같은 사람들이 맛볼수 있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구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전통주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금방 없어질지도 모르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중 하나이니까요.

 

전국 전통주 종류 지도 목록, 우리나라 한국 민속주 추천...

 

우리나라 전통주 해남 진양주 대한민국 대표 민속주.

그러면 좋은 추억 많이 남기는 남해여행되시고, 즐거운 남해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