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한산모시관... 서천 여행코스 관광지... 한산모시옷 구입할 수 있는 곳...
반응형

서천 여행코스 관광지 한산모시관

 

충남 서천의 한산모시관을 다녀왔습니다. 한산모시관은 1993년 한산모시의 전통성과 그 기술을 널리 알리고 보존하기 위해 개관한 전시 체험시설로, 현재는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서천의 대표적인 여행코스이자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뒤, 한산모시관쪽으로 걸어갔습니다. 중간에 넓은 잔디밭이 있고 그 뒤쪽에 커다란 건물이 하나 보이는데 거기가 한산모시관이 아니구요(그곳은 한산모시 홍보관입니다), 길 오른쪽편에 있는 초가지붕으로 된 출입구가 있는 건물이 바로 한산모시관입니다. 침고로 이곳 한산모시관은 성인기준 1000원 입장료가 있었습니다.

 

 

 

 

출입구를 지나 오른쪽 방향으로 한산모시관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오른쪽 가장 안쪽에는 민가라는 현판이 붙은 기와집이 하나 있었는데, 이곳은 충남 무형문화재인 나상덕이라는 분이 직접 모시짜기를 시연하는 장소였습니다. 제가 갔을적엔 불행하게도 직접 볼수는 없었지만...

 

 

 

그곳을 둘러본 후 정중간에 있는 안채라는 이름의 건물도 둘러보았습니다. 이곳 역시나 중요무형문화재인 방연옥이라는 분의 모시짜기의 시연을 직접 볼수가 있는 곳이였습니다. 물론 여기도 제가 갔을적엔 볼수가 없었지만...

 

 

 

무형문화재 방연옥 여사의 연혁이 담긴 설명판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그 한쪽편에 있는 모시틀도 사진에 담고...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냥 전시용 모시틀이 아니라 현재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진짜 모시틀이였습니다.

 

 

다시 나와 그 위쪽에 있는 한산모시 전시관으로 향했습니다.

 

 

 

 

이것저것 한산모시에 관한 전시물들을 구경하고...

 

 

 

 

 

개인적으로는 한산모시를 물들일때 쓰는 천연염색재료와 그 재료로 염색이 된 한산모시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밤껍질도 염색재료로 사용이 된다는 걸 이곳에서 처음 알았네요.

 

 

지하로 내려가면 무형문화재 분들의 연혁과 모시짜기 체험을 직접할 수 있는 작은 교실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일정기간을 두어 그런 체험행사나 교육이 이곳 한산모시 전시관에서 행해지는 모양입니다.

 

 

 

 

전시관을 나와 가장 위쪽으로 올라가면, 저산팔읍 길쌈놀이 전수관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도 한번 둘러봤습니다.

 

 

 

전수관에는 한산모시로 만든 아기자기한 인형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전시관에서 본 인형들 중에서는 이곳의 인형이 가장 기품있고 럭셔리 해보였습니다. 아마도 한산모시의 힘인것 같네요.

 

 

 

 

 

그곳을 빠져나와 커다란 그네가 있는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한산모시관을 완전히 나와서 들어올때 보았던 한산모시 홍보관으로 향했습니다. 참고로 한산모시 홍보관은 입장료는 없었습니다.

한산모시 홍보관 안쪽에는 한산모시로 만든 여러가지 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곳이 있었고, 그 한쪽편에는 작은 매점이 있었는데 이곳에서는 한산의 또 다른 특산품인 한산소곡주를 판매하고 있었구요. 참고로 한산모시로 만든 한산모시옷 하나를 슬쩍 봤는데, 굉장히 고가였습니다. 여하튼, 한산모시관이나 한산모시 혹은 한산모시옷을 직접 구매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한산모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산모시관 한산모시옷

 

 

 

 

 

그렇게 잠시지만 한산모시관 구경을 끝마치고 다음 여행지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좋은 구경했습니다.

 

 

한산모시관...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관광지라기 보다는, 한산모시에 대해 대략적으로나마 이해할수 있는 그런 교육적인 장소였다 생각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하시는 분들은 한번 가볼만한 여행코스라 생각이 드네요. 의미있는 장소였습니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1...

 

그러면 서천여행길에 참고 하시고, 즐거운 서천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이곳 한산모시관은 꼭 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1에 선정이 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