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허영만이 찾은 원조 안동국시맛집 옥동손국수
반응형

허영만 백반기행 추천 원조 안동국시맛집 옥동손국수

 

안동국시 맛집 옥동손국수

 

 

오늘은 놀랄만한 가성비와 맛과 정성까지 모두 충족시켜주는 안동맛집 한곳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경북 안동시 당북동에 있는 옥동손국수...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소개가 된 곳으로, 진짜 오래된 안동국수맛을 즐길 수 있는 곳... 아마, 모르긴 몰라도 다녀오신 분들은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차림 그리고 오래된 손맛까지 모든 부분에서 만족하시리라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오래된 진짜 옛날식 칼국수맛을 오랜만에 봐서 더더욱 좋았습니다.

 

 

 

안동 옥동손국수집에 도착했습니다. 대로변에서 살짝 안쪽편인데, 아는 사람말고는 지나갈일이 없는 위치... 그럼에도 손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가야할 이유가 있다는 의미이겠습니다. 여하튼, 다녀오고 나서도 많이 생각이 나는 그런 맛집이네요.

 

 

안동 옥동손국수

 

매월 첫째 셋째 화요일이 휴무일...

 

 

 

식당 내부는 평범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왼쪽편에 작은 테이블이 하나 있고, 나머지는 모두 방으로 구성된 구조... 사진에는 없지만, 왼쪽 테이블 옆이 주방입니다.

 

 

 

허영만의 백반기행...

 

백반기행 안동국시

 

 

메뉴판과 가격표입니다. 비교적 심플한 구성... 저희는 손국수를 먹으러 왔기에, 손국수 2인분을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7000원... 무슨 국수 한그릇의 가격이 7000원씩이나 하냐고 물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일단 상차림을 보는 순간에는 그런 물음은 사라집니다. 오히려, 놀랄만한 가성비에 감탄이 쏟아질 뿐...

 

옥동손국수

 

 

주문하고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반찬들과 함께 밥이 먼저 서빙됩니다. 그러니까, 밥이 덤으로 나온다는 설명... 상추쌈을 기본으로 하는 심플한 구성의 밥상이지만, 보는 것만으로도 옛날맛이 느껴지는 차림이여서 굉장히 좋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지만, 이 추운 겨울에 나오는 상추쌈임에도 웬만한 고깃집보다도 더 풍성하고 신선한 것이 나와서, 이곳 사장님의 음식에 대한 마인드가 그대로 느껴지는 그런 차림이였습니다.

 

 

 

 

이내 국수까지 나오면서 한상이 세팅됩니다.

 

안동국시 맛집

 

 

안동손국수...

 

 

 

기계로 뽑아낸 면이 아니라 진짜 사람의 손으로 밀어서 만들어 낸 면인지 의심이 갈만큼 굉장한 기술의 면발입니다. 요즘 칼국수는 두껍고 쫄깃한 면발이 유행이지만, 옛날 칼국수는 이렇게 얇고 넓적한 면이 진짜 오래된 형태로, 면도 쉽게 뚝뚝 끊어지는 것이 정말 옛날식 칼국수 그대로입니다.

 

 

 

고명 역시나 옛날식 그대로인데요, 호박과 배추정도가 전부... 어떤 분들은 너무 심플한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옛날 칼국수는 특히나 경상도쪽은 모두 이런식으로 만들었습니다.

 

 

2013/04/23 - [먹는즐거움/면류 국수류] - 대구십미... 누른국수... 동곡 할매 원조 손칼국수... 수수하지만 오래된 맛집...

 

 

2014/05/29 - [먹는즐거움/면류 국수류] - 가창칼국수... 먹거리 X파일 착한식당 착한칼국수,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맛집 가창할매칼국수...

 

 

 

 

국물도 심심하니, 아주 맛납니다. 누군가는 너무 밍밍하다고 말할수도 있는 스타일로, 요즘의 젊은 사람보다는 어느정도 나잇대가 있는 분들에게 더욱 통할 그런 맛입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진짜 건강한 맛이라는 점...

 

 

 

숟가락으로 퍼서 먹어도 될만큼 쉽게 끊어지는 면발입니다. 그리고 그게 이 손칼국수의 매력이구요.

 

 

 

함께 나온 밥도 좋은 사이드(?) 메뉴...

 

 

 

쌈장에서도 음식에 대한 정성과 마인드가 보이는데요, 평범한 국수 평범한 밥상처럼 보이지만 굉장히 정성과 신경을 담아낸 그런 차림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가격까지 생각해서 본다면, 진짜 착한 식당...

 

 

 

그렇게 맛있게 식사한끼 해결했습니다. 안동국시맛집 옥동손국수, 아주 맛나게 잘 먹었네요.

 

안동국시 맛집 옥동손국수

 

 

 

 

말씀드린대로 젊은 사람보다는 어느정도 나잇대가 있는 분들께 추천하고픈 식당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이런 차림과 퀄러티의 손칼국수집을 찾아보긴 어려우니, 기회가 되면 누구라도 꼭 한번은 드셔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건강한 맛과 오래된 옛 손맛, 거기다가 착한 가격, 가지않을 이유는 없다 생각합니다.

 

 

 

아래는 오래된 우리나라의 옛날 맛집들 목록... 여행길 하나씩 돌아보는 재미가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4/06/17 - [먹는즐거움/꼭 먹어야 할 것] -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선...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 선정...

 

 

 

 

그러면 맛난 음식 많이들 즐기시구요, 재미나고 알찬 경북 안동여행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