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관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서울대 입구 최단코스
반응형

관악산 서울대 입구 등산코스 등산지도 최단코스

 

오늘은 서울 한달살기 11일째 날... 서울을 대표하는 명산인 관악산을 오르기로 했습니다. 관악산은 예전 여행길에 과천을 기점으로 한번 오른 적이 있는데요, 그때 하산로는 서울대 쪽이었습니다. 이번에 오른 코스는 서울대 쪽에서 올라 서울대 쪽으로 내려오는 구간으로, 예전에 내려왔던 서울대 코스와는 다른 방향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구간이 관악산을 가장 빨리 오르고 또 가장 빨리 내려올 수 있는 방법으로, 서울대 입구를 통한 관악산 최단코스가 궁금한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맨 아래쪽에는 제가 올랐던 100대 명산 후기를 따로 남겨 놓았으니, 등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악산 등산코스 최단코스가 시작되는 지점에 버스에서 내렸습니다. 특이하게도 서울대는 버스가 학교 안쪽까지 들어옵니다. 지하철 서울대 입구역에서 내려 3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이 버스정류장인데 거기에서 버스를 타면 됩니다. 그렇게 버스를 타고 학교 안으로 들어와서 종점 바로 앞에 내리면 됩니다.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앞...

 

버스에서 내리면 바로 등산로 입구 표시가 보입니다. 관악산 등산을 시작합니다.

 

조금 가다 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갈림길이 나옵니다. 오른쪽으로 연주대가 2Km 정도 남았다는 방향과 왼쪽으로 자운암 능선 방향... 저희들이 선택한 왼쪽 길은 바위 암릉을 타고서 넘는 구간으로 산을 타고 넘는 재미가 있는 대신에 조금 위험한 코스로, 눈이 쌓인 기간에는 택하면 안 되는 코스입니다. 반면에 오른쪽 코스는 평이한 등산로로 가파른 계단길을 오르는 구간입니다. 등산 초보는 오른쪽으로 올랐다가 오른쪽으로 내려오면 되고, 등산에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분들은 저희처럼 왼쪽으로 올랐다가 오른쪽으로 내려오면 됩니다. 등산 경험이 많다고 하더라도, 말씀드린 대로 산에 눈이 쌓여있는 기간에는 피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조금 가다 보면 바위를 타고 넘는 구간들이 나옵니다. 사진에도 보이다시피, 바위에 눈이 얼어붙어 있는 상태라면, 이쪽으로 오르긴 쉽지가 않겠습니다.

 

멀리 연주대가 보이네요.

 

바위를 타고 넘는 재미가 있는 코스입니다.

 

이쁜 경치를 배경으로, 기념사진 한 장...

 

연주대까지 800m, 40분 남았습니다.

 

올라갈수록 길이 버라이어티 합니다.

 

해가 들지 않은 바위 코스 중에선 서리가 얼어서 미끄러운 구간도 있었습니다. 서리가 얼어 미끄러울 정도이니, 눈이 쌓여서 얼었다면 이쪽 구간은 힘들 것 같네요. 그래도 꽤나 재미있는 등산코스입니다.

 

마지막...

 

그렇게 관악산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예전 과천 쪽에서 올랐을 때도 그랬는데, 여전히 사람들은 많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서울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오르는 산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버스정류장에서 이곳까지 1시간 1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거리에 비해서는 시간이 많이 걸린 편... 제 무릎이 정상이고 또 바위에 서리가 없는 시기라면, 1시간이 걸리지 않을 만한 코스였습니다.

 

과천 쪽 조망... 미세먼지...

 

하산을 시작합니다. 하산길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깔딱고개 방향으로...

 

연주대가 잘 보이는 전망대에서 사진 몇 장 담아봤습니다. 예전에 들어갔던 것 같은데, 아마 지금도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등산길에는 이렇게 멀리서 사진만 찍었지만,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면 여기도 꼭 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계단을 조금 내려가면, 친절하게도 서울대 방향 안내표시가 있어서 그쪽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하산 초입부터 가파른 계단길입니다. 그래서 깔딱고개인 모양... 안전하지만 힘든 코스... 대신에 초보도 가능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구간...

 

그렇게 내려오다 보면 만나는 그 갈림길...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코스로 오르고 내리시면 두 가지 코스 모두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버스정류장에 도착... 총 등산시간은 하산 시간과 휴식시간까지 포함해서 대략 2시간 20분쯤 소요되었습니다.

 

관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오늘 소개해드린 구간은 서울대를 통한 최단코스로, 오르는 재미도 있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 않는 제법 괜찮은 구간이었습니다. 관악산을 오르실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말씀드린 제가 올랐던 100대 명산 등산 후기들로, 등산 좋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림청 100대 명산 등산 완등후기 100대명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지도 완등 등산 후기 오늘은 제가 예전에 올랐던 100대 명산의 완등 후기를 새로이 정리할까 합니다. 예전에 정리해둔 글이 있긴 하지만, 보기에 영 불편해서 보다 깔끔하게 정

noproblemyourlife.tistory.com

그럼 언제나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되시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