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통영 세병관(국보 제305호)... 통영여행 1박2일 맛집 문화재... 통영여행 가볼만한곳 두번째...
반응형

통영 1박2일 여행의 두번째 목적지이자, 가볼만한 문화재인 통영 세병관(국보 제 305호)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원조시락국 에서 맛있게 밥을 먹고 통영 유일의 국보인 '통영세병관' 으로 발길을 옮깁니다.

이곳의 위치도 통영의 시장들(서호시장, 중앙시장)과 가까이 있습니다. 시장구경하러 오시는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일단 정문이 보이는 곳에 주차를 합니다. 주차하기가 쉽진 않은데요, 운좋으면 한 두자리 나는 정도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니 현재 주차장공사 및 주변 정비공사가 한창인듯 합니다.

입구 우측을 보면 매표소가 있습니다. 살짝 보니 입장료가 200원이더군요. 정말 껌값입니다. 아니 껌값보다 훨~씬 싸다 봐야겠죠. 요샌 보통 500원, 웬만한건 1000원 이상이니..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입장료를 내고 주위를 살펴봅니다. 표지판이 하나 있습니다. 읽어 봅니다. 이곳이 예전에 '삼도수군통제영'이 있던 자리라는군요. 그러니까 지금의 '해군 사령부'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원래 어마어마한 규모의 영지였으나, 현재는 '세병관' 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건축물이라고 합니다.정면 계단을 올라갑니다.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계단을 올라가면 위의 사진과 같은 또 다른 계단이 나옵니다. 이 계단 부터가 예전부터 남아 있는 건축물 중 일부라고 합니다. 제가 어떻게 그리 잘 아느냐구요? 어느 아주머니가 와서 상세히, 그리고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아마 '통영세병관' 을 관리, 혹은 설명하기 위해 상주하시는 분 인것 같았습니다. 그 아주머니가 여러가지 설명을 해주셨는데, 기억에 남는건...

1. 위의 계단이 24계단인데, 24절기를 상징한다.

2. 3부분으로 나뉜 계단은 천,지,인 을 상징한다.

3. 문은 3개로 나뉘는데, 일반인은 오른쪽문으로 들어가서 왼쪽문으로 나와야한다. 그러면 가운데 문은? 가운데 문은 아주 높은 사람만 이용한다. 등등 정도만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세병관 본건물과 통영이 배출한 '훌륭한인물' 들 등 여러가지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셨습니다. 혹 방문했을때 그 분을 없으면, 입구 매표소에 가서 문의 해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냥 보는것 보단 설명을 들어가면서 보니까 머리속에 여러가지 이미지가 남는게 훨씬 좋더군요.

자. 그러면 본건물로 가보실까요...

 

통영 세병관

 

정면입니다.

굉장히 거대하며, 엄숙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건축물 이였습니다. 여기서도 여러가지 설명을 해주시던데. 그건 패스..^^

설명을 다 듣고 여기 저기를 둘러 봅니다. 멋진 나무가 하나 있더군요. 건물 외관도 사진에 담아봅니다.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분명히 낡은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깔끔하죠?

그리고 여기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들어가서 볼 수 있는, 그러니까 신발을 벗고 마루에 올라가서 관람할 수 있는 유일한 우리나라의 '국보'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올라가 봐야겠죠. 조심스레 신을 벗고 국보스킨쉽을 가져봅니다.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참 아름다운 고건축물이였습니다. 지금은 많은 보기 싫은 건물들이 시야를 막고 있지만, 예전에는 여기서 바라보는 풍경 또한 참으로 아름다웠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통영 세병관

마지막으로 '세병관' 본건물의 전체 사진을 한장찍고, 다음 목적지인 충렬사로 발길을 돌립니다. 충렬사는 '충무공 이순신' 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여기서 그리 멀지 않는 곳에 있으니, 그곳도 함께 가보셔야지요..?^^

p.s) 통영이라는 지명은 '통제영'이라는 명칭에서 왔다고 합니다.

 

p.s2) 이 여행기는 작년 (2012년)초에 다녀온 여행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