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국립부여박물관... 부여 볼만한곳... 최고의 아름다움, 백제금동대향로(국보 제287호)...
반응형

충남 부여를 여행하던 중에 들린 국립부여박물관입니다. 국립부여박물관에는 우리나라 국보 제287호인 백제금동대향로를 전시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평가이긴 합니다만 백제금동대향로는, 지금까지 본 우리나라 문화재 중 최고로 아름다운 문화재였다는 평가를 해봅니다.(부여 볼만한곳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후 박물관이 있는 정문으로 향했습니다. 여기 국립부여박물관은 주차장이 2군데로 나뉘어져 있더군요. 어쨌거나 박물관 본건물은 가장 안쪽에 있으니, 가장 안쪽으로 들어가야 했습니다.

다른 대다수의 국립박물관들처럼 매주 월요일은 쉬는 날이구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국립공주박물관... 국보들의 보고, 국립공주박물관 들여다보기...

 

국립광주박물관... 광주광역시 가볼만한곳... 국보 문화재 3점은 덤으로...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일단 국립부여박물관 홀에 있는 커다란 석조부터 구경을 했습니다. 보물 제194호로 지정이 된 이 석조는 백제의 왕궁터에서 출토가 되었다고 합니다. 법주사에서 보았던 석련지가 떠올랐습니다.

 

보은 법주사 석연지(석련지, 국보 제64호)... 법주사 국보 첫번째...

국립부여박물관

 

 

 

관람동선이 시작되는 오른쪽으로 돌다보면 첫번째 전시실이 나옵니다. 선사와 고대문화에 대한 전시실로 그 시기에 해당하는 많은 전시품들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두번째 전시실입니다.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두번째 전시실에는 우리나라 국보 2점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 첫번째가 우리나라 국보 제288호인 부여 능산리사지 석조사리감입니다. 이 석조사리감은 부여 능산리사지에서 1995년에 출토되었다고 합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능산리절터에서 발견된 이 사리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사리장치라고 합니다. 이 사리함 근처에서 발견된 또 다른 유물들 사진입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다음은 전시실 가장 안쪽에 있는 우리나라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입니다. 이 향로는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문화재였습니다. 과장이 아니라 제가 지금까지 본 우리나라의 그 어떤 문화재 보다도 아름다운 모습이였는데요, 사진으로 보여지는 것보다 실제로 보는 모습이 훨씬 더 아름다운 최고의 문화재였습니다. 이것 역시나 능산리사지에서 발견을 했다고 하네요.

좀 뜬금없는 생각입니다만, 이 향로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과연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심장마비가 오지 않았을까...)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를 꼼꼼히 살펴본 뒤 다음 전시실로 향했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이 전시실에서는 독특하고 이쁜 벽돌들이 인상적이였습니다. 지금 시대에도 만들기 쉽지 않아보이는 벽돌들이 많았는데, 백제시대에 이런 공예기술이 있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국립부여박물관

 

 

 

 

몇몇 벽돌들은 보물 제343호로 지정이 된 상태였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그 안쪽에서 우리나라 국보 한점을 더 만날수 있었습니다. 국보 제293호로 지정이 된 금동관음보살입상입니다. 이 금동불상은 바로 전에 본 백제금동대향로의 아름다움 때문에 많이 묻히는 모습입니다.

예전 국립대구박물관에서 본 금동불상들이 떠올랐습니다.

 

국립 대구박물관... 몇가지 국보 문화재는 볼수가 없었지만...

 

국립부여박물관

 

 

 

 

 

그렇게 기증문화재까지 마지막으로 본 후, 국립부여박물관을 나왔습니다. 국보 3점을 비롯해서 좋은 구경 많이 했습니다.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문화재에 대해서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모르겠습니다만,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백제금동대향로는 제가 지금까지 보아온 그 어떤 문화재들보다 아름다운 '급' 이 다른 문화재였습니다. 이는 말로 설명을 하긴 어려우니, 부여를 찾게되는 모든 분은 꼭 직접 눈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러고 보면 향로도 그렇고 벽돌들도 그렇고 그리고 여기에 소개는 되어있진 않으나 탑들도 그러하고, 백제의 문화재들은 대부분 화려하고 정교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것 같습니다. 다소 투박하고 소박해보이는 신라의 문화재들과는 또 다른 아름다움을 느끼게 됩니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1...

 

그러면 재미난 부여여행되시구요, 좋은 구경 많이들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