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전주한지박물관... 전주관광지 관광코스... 구 한솔제지 전주페이퍼 전주공장...
반응형

전주 관광코스 관광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의 관광지 중 하나인 전주한지박물관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곳 전주한지박물관은 사실, 예전에는 한솔제지라는 이름의 제지공장에 부속된 종이박물관이였고, 얼마전부터는 공장의 이름도 전주페이퍼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박물관의 이름도 한지박물관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전주한지박물관

 

이곳 전주한지박물관은 예전에 한번 와본곳입니다. 예전, 그러니까 한솔제지라는 이름의 공장이였을때 이곳에 우리나라 국보급 문화재가 한점 있다고 해서 와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박물관 건물만 둘러보고 그 국보는 보지 못하고 온 그런 아픈(^^) 기억이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 국보(초조본 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36)가 어떻게 되었나 이참에 살펴보았더니 현재는 강원도 원주에 있는 한솔뮤지엄에 소장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담입니다만, 참고하시구요...

 

전주한지박물관은 입장료가 없습니다. 대신 입구에서 간단한 신상은 작성을 하고 공장안으로 들어가셔야만 합니다. 일종의 방명록을 작성한 뒤 공장 정문을 들어서면 오른쪽에 커다란 4-5층 건물이 하나 보이는데, 그곳이 바로 전주한지박물관입니다. 그러니까 예전의 구 한솔제지 종이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이곳 전주한지박물관은 한번 다녀간 곳이라 발걸음이 가볍습니다. 관람 동선은 2층에서 시작이 되니, 곧바로 오른쪽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시실 구경을 하시면 되겠구요.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여기저기 전시실 내부를 둘러보았습니다. 예전 종이박물관일때도 그러했는데, 크게 볼만한 전시물은 없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국보를 소장한 종이박물관이였을때는 그나마 웬지 모를 포스같은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지금은 그런 느낌도 적고... 아마도 이미 한번 방문을 했던 관광지 관광코스여서 그런 느낌이 더 든 모양입니다.(내부는 사진 촬영을 할수가 없다고 하여 사진이 몇장 없습니다. 양해하시길...)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2층에서 모든 구경을 마친 후, 동선을 따라 1층으로 내려옵니다.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개인적으로는 한지박물관에 있는 전시물 보다는 1층에서 하고 있는, 체험행사가 더 큰 볼거리였다 생각이 듭니다. 중학생으로 보이는 꽤나 많은 학생들이 단체로 이곳 전주한지박물관에 견학을 온 모양이였는데, 모두들 한번씩 한지를 직접 만드는 행운을 누리고 있더군요. 밖에 서있는 관광버스가 대전 넘버든데, 아마도 미리 신청을 하면 이렇게 체험 행사를 할수도 있는 모양이였습니다. 덩달아 저희도 좋은 구경을 했구요.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그렇게 한지 만드는 과정을 마지막으로, 전주한지박물관 관광을 끝마쳤습니다.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전주한지박물관...

무료에다 체험행사까지 접할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 관광지이자 관광코스라 생각을 합니다. 언제 전주로 여행계획을 세우신다면, 한번 들려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듯 싶네요. 주차장은 공장 정문 바로 앞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1...

 

그러면 알찬 전주여행 되시구요, 좋은 추억 많이 남기는 전주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이곳 전주한지박물관은 여행자가 꼽은 꼭 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1에 선정이 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