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강원감영... 원주여행지 볼만한곳 여행코스... 원주8경 중 하나, 강원감영...
반응형

강원도 원주시 일산동에 있는 강원감영을 다녀왔습니다. 이곳 강원감영은 조선 초기에 설치된 강원 관찰사의 집무처로, 현재로 치면 도청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될듯 싶네요. 근처에 원주중앙시장도 있으니, 한데 묶어서 원주여행코스로 잡으시면 될것 같습니다.(원주 볼만한곳 여행지, 강원감영)

 

강원감영

 

일단 강원감영은 입장료는 없습니다만, 따로 주차장이 없기에 바로 앞 큰 길가에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셔야만 합니다. 정확한 기억은 아닙니다만 30분에 600원인가 했던것 같네요.(정확한건 아닙니다)

차를 주차한 뒤 강원감영 정문이 있는 쪽으로 가봤습니다. 강원감영에 대한 설명판부터 한번 읽어보구요,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말씀드린대로 강원감영은 강원도 관찰사가 업무를 보던 곳입니다.

입구 바닥에 있는 내부지도가 재미있어서, 사진에 한번 담아봤습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저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강원감영을 둘러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반기는 것이, 예전 조선시대때 했던 투호 놀이장과 포토라인입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그 뒤쪽으로 작은 건물이 하나 있었는데, '내아' 라는 이름의 건물이더군요.

예전에 관찰사의 가족들이 머물던 건물로 추정이 된다고 합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그 옆쪽으로 이곳 강원감영에서 가장 큰 건물이 있습니다. 선화당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건물은, 관찰사가 업무를 보던 집무실이라고 합니다. 이곳 선화당은 일반인들이 들어갈수 있도록 오픈을 해놓은 상태인지라, 직접 안으로 들어가 보고 느끼고 둘러볼수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선화당에서 내려다 보이는 강원감영의 느낌은, 밖에서 보던 것과는 색달랐습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선화당을 나오면 오른쪽 편에 사료관이라는 작은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은 여기 강원감영터를 발굴 복원할때 나온 다양한 물건들을 전시해 놓은 전시공간입니다. 이곳에는 원래 행각이라는 건물이 있던 장소인데, 행각은 중심이 되는 큰 건물 옆에 있는 보조 건물로서, 일꾼들이나 군인들이 대기하는 장소 혹은 물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사용된 장소라고 합니다.

저는 이곳 사료관에 전시해 놓은 예전 강원감영의 모형을 보고 개인적으로는 많이 놀랐는데요, 예전에는 지금 있는 이 건물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게 큰 규모를 자랑하는 시설이였기 때문입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사료관을 나와서 강원감영 여기저기를 둘러봅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이곳 강원감영에는 예전 강원감영과 원주관아에서 관찰사와 목사로 재직을 했던 사람들의 비석이 있었습니다. 이 비석들은 그 사람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고 하는데, 이 비석들이 있음으로 해서 후임자들의 모범이 되고 그랬다고 하네요.

그것 이외에도 몇개 남아 있진 않지만, 강원감영에 있었던 여러건물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마지막으로 포정루 라는 건물로 강원감영 여행을 끝마칩니다.

포정루는 예전 강원감영으로 들어가는 첫번째 출입문이였다고 합니다. 설명판을 읽어보니 오랜시간을 거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한 건물인듯 보입니다.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강원감영

 

이렇게 원주의 강원감영을 둘러보았습니다. 원주의 강원감영은 원주시에서 자랑하는 원주8경 중 하나입니다. 원주8경에는 치악산과 용소막성당등이 포함이 되는데요, 뭐 어찌되었건 여행길에 한번 정도는 들러볼만한 여행지인듯 싶습니다. 말씀드렸듯이 근처에 원주중앙시장까지 있으니, 한데 묶어서 구경하시면 나름 나쁘지 않은 여행코스가 될듯 싶네요.

 

그러면 원주에 있는 볼만한곳 많이들 둘러보시구요, 즐겁고 알찬 원주여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s)전국에 있는 볼만한곳 여행지를 모아봤습니다. 간단한 방문기도 있으니, 여행계획 세우실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3/11/20 - [떠나는즐거움/꼭 가봐야할 곳] - 전국 8경 및 명승고적 그리고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