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운장산 등산코스... 100대 명산 전북 진안 운장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운장산 휴게소 기점 원점회귀 코스...

100대 명산 전북 진안 운장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전북 진안에 있는 운장산에 올랐습니다. 이곳 운장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산 중턱에 있는 운장산 휴게소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로 다녀왔고, 총 등산시간은 3시간 정도가 걸린 산행코스였습니다.

운장산 등산코스

등산의 시작점인 운장산 휴게소에 도착을 했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휴게소 건물은 이미 사용을 하지 않은지가 오래된 듯 보이고, 한쪽에 고로쇠물을 파는 작은 컨테이너 박스가 있을 뿐이였습니다. 대신 주차장은 무척 넓어서 주차 걱정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일단 산을 오를 등산코스와 등산지도 부터 확인을 하구요. 저는 이곳 운장산 휴게소를 기점으로 활목재를 지나 칠성봉이라고 불리는 서봉을 거쳐, 운장산 정상인 운장대까지 오르는 코스로 다녀왔습니다.

운장산 등산을 시작합니다. 초입은 여느 등산로와 다를바가 없었습니다.

조금 가다보면 좁은 밧줄코스도 나오고, 나름 재미난 등산이 시작됩니다.

능선을 따라서 올라갔다 내려왔다, 적절히 재미나고 긴장감을 잃지 않게 하는 등산코스입니다.

이제 운장산 정상인 운장대까지 1.2키로미터 쯤 남았네요.

그렇게 열심히 오르다 보면 칠성봉이라고 불리는 서봉 아래쪽까지 도착을 하게 됩니다.

서봉 아래쪽에는 등산로가 그다지 좋진 않더군요. 흙길인데다 아직까지 얼어 있는 구간도 있고, 또 중간중간 녹아서 진흙인 구간도 있고 해서 미끄럽기도 하여 등산하기 번거로운 코스였습니다. 그래도 미끄러지지만 않으면 그다지 위험한 구간은 아니니, 천천히 오르면 되겠습니다.

운장산 등산코스

그렇게 서봉 한쪽편에 도착을 했습니다. 오른쪽으로 조금만 더 가면 서봉 정상인데, 서봉은 돌아오는 길에 들리기로 하고, 이내 운장산 정상인 운장대가 있는 방향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서봉쪽에는 식사를 즐기는 것 같아 보이는 등산객들이 여러명 보였습니다.

서봉에서 운장대로 가는 내리막 코스 역시나 조금 험했습니다. 대신, 이 역시나 천천히 조심조심 내려오면 크게 위험한 코스는 아니라고 봅니다. 산 저쪽 태양열 집열판이 있는 곳이 이곳 운장대 등산코스의 마지막인, 운장대가 있는 장소입니다.

그렇게 조금만 더 가면 운장산 정상인 운장대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운장산의 정상석부터 사진에 담고...

운장산의 정상인 이곳 운장대는 해발 1126미터 였구요, 오른쪽 편으로는 동봉이라 불리는 삼장봉이 있고, 왼쪽편은 조금 전에 지나온 칠성봉이라고 불리는 서봉이 있습니다.

운장대 정상에서 잠시 주변 경관도 즐기고 땀도 식히다, 하산 겸해서 서봉방향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운장산 서봉에 이내 도착을 했습니다. 서봉은 말씀드린대로 칠성봉이라고 불리고, 높이는 운장대 보다 6미터가 낮은 1120미터였습니다.

이곳 서봉이 운장대 보다 훨씬 더 전망이 좋았습니다. 정상 부근도 넓직하니 휴식하기 좋았고, 특이하게 벤치도 마련되어 있어서 앉아서 쉴 수도 있었구요. 그래서 이곳 서봉쪽에 등산객들이 많이 모여 있는 모양입니다.

그렇게 잠시 서봉에서 멋진 전망을 감상하다가, 이내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하산코스는 등산코스와 동일했고, 등산과 하산시간 모두 합쳐서 약 3시간 정도가 걸리는 산행코스였습니다.

안전하게 운장산 휴게소까지 도착을 했네요.

100대 명산, 진안 운장산 등산코스...

그다지 특색있고 특별한 볼거리가 있는 등산은 아니였습니다만, 대신 무난한 즐거움을 주는 등산코스는 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언제 전북 진안에 가실일이 있으시면 꼭 한번 올라보시길 권해드리고 싶구요, 운장산 휴게소까지 오는 길에 있는 운일암반일암이라는 멋진 계곡은 덤으로 얻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운일암반일암... 진안 여행지 관광지, 진안8경 드라이브코스...

100대명산 총정리... 그리고 산행기...

그러면 안전한 산행되시구요, 재미나고 즐거운 진안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