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경기전. 한옥마을 가볼만한곳 조선태조어진(국보 317호) 어진박물관
반응형

전주 여행 중에 들린 세번째 여행장소입니다. 경기전이라고 불리는 조선 태조의 초상화(조선태조어진, 국보 317호)를 모셔놓은 사당으로, 전주 한옥마을 근처에 위치하는 곳이여서 한옥마을 구경하실때 들려보시면 좋을듯 싶네요.

 

경기전

 

일단 경기전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으니, 주차하기는 용이했습니다. 차를 주차하고 입구쪽으로 갑니다. 참고로 주차료는 1시간 동안은 무료이구요, 그 이후는 30분마다 600원씩입니다. 참고하시길...

 

경기전

 

경기전

대신 경기전은 입장료는 있었습니다. 성인기준으로 1인 천원이구요, 단체할인이나 어린이는 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방문가능 시간표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잠시 경기전에 대해서 읽어봤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초상화를 모셔놓은 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네요. 그럼 안으로 들어갑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출입구를 지나서 정면으로 계속 직진을 하면 초상화를 모셔놓은 사당(?)이 있구요, 가는길 왼쪽편으로 보시면 여러채의 기와집들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 기와집들이 무엇인지는 제일 마지막에 알수가 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사당 오른쪽편으로 돌아서 가시면 어진박물관 및 몇가지 볼거리가 더 있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모사본이긴 하나, 우리나라 국보 제317호인 조선태조어진과 그 어진을 모셔놓은 사당입니다. 한나라를 건국한 왕이긴 하지만, 죽어서도 이렇게까지 극진히(?) 대접을 했다고 하니, 기분이 묘했습니다.

어진에 대한 설명판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태조 이성계의 어진은 임진왜란때 모두 불타고 여기 경기전의 것만 유일하게 살아남았다고 하네요. 이후 그 어진을 토대로 새로 그렸고, 이전의 어진은 불태워서 묻고 그랬다고 합니다. 여하튼, 남아 있는 태조 이성계의 어진은 여기 경기전의 것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대충 어진 감상을 끝내고, 건물 오른쪽편으로 어진 박물관으로 향했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어진 박물관으로 가기 전에 있는 전주사고라는 곳입니다. 옛날에 이곳에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했다고 하는데, 설명판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조선왕조실록도 이곳에 있던것만 왜란때 유일하게 보호를 받았다고 하네요.

사고 밑에 작은 계단이 있는데, 계단을 통해서 위로 올라가시면 내부도 보실수가 있습니다. 작은 전시관으로 꾸며져 있던데, 사고의 역사를 알수있는 전시물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전주사고를 돌아서 나오면 조경묘이라는 또 다른 볼거리가 있습니다.

태조 이성계의 본인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 이라는 사람과 그의 부인의 위패를 모셔놓은 사당이라고 합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그 조경묘 왼쪽편으로 경기전의 또 다른 볼거리인 어진박물관이 있습니다.

 

경기전

 

박물관 내부로 들어가서 이것저것 구경을 했습니다. 가장 먼저 만나는게 조금 전에 보았던 조선태조어진의 또다른 모사본이구요... 그 옆에 일월오봉도 라고 독특한 그림이 하나 있는데, 왕의 주변에 그려놓은 그림으로 왕권을 상징한다고 하네요.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개인적으로는 박물관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구경거리가 하나 있습니다. 수백개의 작은 인형들로 재현한 조선태조어진의 이동 행렬인데요, 이건 굉장히 인상적이더군요. 어찌보면 하나의 초상화일뿐인데 그런 그림 하나를 이동하기 위해서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과 물자들이 동원 되었다고 하니...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박물관 안에는 다른 왕들의 초상화들도 있었으나, 대부분 최근에 그린 그림으로 별 다른 감흥은 없었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어진박물관에서 본 또 다른 인상적인 볼거리였습니다.

1900년대 초의 전주장터에 관한 기획전이였는데요, 사진이 무척 볼만하더군요. 1900년대 초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주장터는 사람들로 발디딜틈이 없어 보였고, 그것과 더불어 빼곡히 있는 초갓집도 신기해 보였고. 단지 몇장의 사진이 전부였지만, 좋은 볼거리 였던것 같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이렇게 대충 경기전 어진박물관 구경을 끝내고 밖으로 나와서 이동을 했네요.

돌아서 나오면 처음 들어올때 보았던 많은 기와집들을 바로 보실수가 있습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출입문이 있길래 들어가서 보았습니다. 여러개의 기능이 있는 다양한 집들이 잘 배치가 되어 있었는데요, 어진과 관련된 제사를 지낼때 그리고 경기전을 유지하기위한 목적으로 살던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였습니다. 혹 경기전 구경할실때 꼼꼼히 살펴보시면 색다른 즐거움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경기전

이렇게 대충이지만 우리나라 국보 제317호 조선태조어진이 모셔져 있는 경기전 구경을 마쳤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전주 한옥마을과 가까운 어찌보면 한옥마을의 일부라고 보시면 될 정도로 인접한 곳이니, 한옥마을 여행계획을 세우신 분이라면 꼭 한번 들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조선태조어진이라는 국보도 하나 관람하실수가 있구요(물론 모사본이긴 합니다만), 조선 시대의 풍습같은것도 일부 느낄수가 있으니, 좋은 여행코스인것 같네요. 구경잘 했습니다.

다음 전주 여행코스는 바로 앞에 있는 전주 전동성당입니다.

 

경기전

p.s)전국에 있는 우리나라 국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관람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