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아바이마을... 속초 여행코스 가볼만한곳... 우연히 가본, 하지만 또 가고픈 여행지...
반응형

속초에 있는 아바이마을을 잠시 둘러봤습니다. 원래는 여행계획에 전혀 없던 여행장소인데, 식사를 하기 위해 들린 식당과 무척이나 가까운 곳이여서 우연찮게 둘러보게 되었네요. 참고로 속초의 아바이마을은, 한국전 이후 북쪽이 고향인 실향민들이 속초시 청호동에 모여 살면서 붙게 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옛날 마을의 정취보단 식당이 더 많은 식당가가 되었지만, 그래도 한번은 가볼만한 그리고 둘러볼만한 여행지인것 같네요.

 

속초 아바이마을

 

위치는 저도 여행 초행길이여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긴 어렵구요, 일단 아바이마을은 일종의 섬마을이여서 들어갈수 있는 입구가 하나 밖에 없다는 것은 미리 알아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아바이마을로 들어가기 위해선 설악대교라는 다리를 지나야만 하는데, 바다를 오른쪽편에 두고 그 다리를 올라서면, 이내 오른쪽으로 빠지는 또 또 다른 작은 다리(금강대교)가 하나 더 나오는데, 그리로 빠져나오시면 아바이마을에 정확하게 가는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설명은 어렵지만, 실제 가보시면 아마 이해가 되리라 생각이 되네요.

 

말씀드린대로, 저는 아바이마을을 구경하기 위해 간것이 아니라, 그곳에 오래된 식당이 있다고 해서 식사를 하러 간게 원래의 목적이여서, 식사를 마치고 난뒤 곧바로 다음 여행지로 이동하기 위해 차를 세워둔 다리아래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다리 아래쪽 작은 공간에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작은 전시공간이 있어서 둘러보니, 이 마을 전체가 아바이마을이라는 사실을 그때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다리 아래쪽에 있는 작은 야외전시실입니다. 옛날 아바이마을의 사진도 몇장 구경할수가 있구요. 오징어를 말리는 모습, 그리고 말씀드린대로 작은 섬이였던 원래의 아바이마을의 옛날 모습... 현재는 큰 다리가 설치된 상태여서, 지금과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다리 아래쪽으로는 말씀드린대로 작은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옛날 아바이마을을 테마로 한 작은 전시공간들...

그 건너편으로는 그래도 예전 모습이 조금은 남아있는, 아바이마을 건물들이 있구요. 현재는 네온싸인이 화려한 식당가로 많이 변하긴 하였습니다만...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식사를 마치고 다음 여행지로 이동을 할려다가 마음을 바꾸고 다시 식당골목안, 그러니까 아바이마을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화려한 식당골목처럼 보이긴 하지만, 건물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오래된 낡은 옛날 주택들입니다.

뒷쪽으로는 바닷가가 코앞에 펼쳐지는 백사장도 있고...

작은 구멍가게 처마밑에 제비둥지가 보이길래, 그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제비집도 개인적으로는 참 오랜만에 보네요.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아바이마을 식당가 뒤쪽으로는 완전히 바닷가입니다. 해변으로는 작은 조형물들을 설치해놓은 아기자기한 공원도 보이구요, 벤치가 설치된 넓은 백사장도 있었습니다. 마을의 양쪽편으로는 다리도 보이구요.

아마 낮에 보는 아바이마을은, 밤에 보는 이 모습과는 다른 또다른 모습의 볼거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왼쪽 다리쪽으로 한번 걸어서 가보았습니다. 해변가로 작은 데크가 설치되어 있었구요, 그 데크는 작은 등대가 있는 곳까지 연결 되어 있었습니다. 데크를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밤에 걷는 바닷가, 그리고 전혀 예상치도 또 기대하지도 않았던 장소에서 걷는 밤바다의 기분은 아주 색달랐습니다. 작은 등대들에서 비춰주고 있는 바닷가 불빛도 아름다웠고, 바다위 고기잡이 배들에서 비춰주고 있는 불빛들도 너무 운치가 있었습니다.

뒷쪽으로는 아바이 마을과 그 마을로 통할수 있게 만들어놓은 다리도 보이구요, 또 작은 모래사장도 너무너무 보기가 좋았고. 아마 밤이여서 더 좋았던것 같은데요, 다음에 속초에 여행올 기회가 또 있다면, 그땐 꼭 낮에도 다시 한번 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그렇게 전혀 계획에도 없던 속초의 아바이마을이라는 동네를 살짝 한번 둘러보았습니다. 아마 기대를 전혀 하지 않았던 여행장소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꽤나 즐겁고 인상적인 구경거리였고 산책길이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드린대로 근처 속초에서만 맛볼수 있는 음식들로 알려진 식당들도 많이 모여 있고 또 운치있는 작은 백사장도 있으니, 속초여행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들려보시길 개인적으로는 권해드리고 싶네요. 저 또한 이번엔 밤에 우연찮게 둘러보았지만, 다음 여행길엔 좀 더 계획을 짜서 낮에 한번 둘러볼까하고 생각중입니다.

 

그러면 알찬 속초여행 되시구요, 즐겁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속초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p.s)전국에 가볼만한 여행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방문기도 있으니, 여행계획 세우실때 참고하시길...

 

2013/11/20 - [떠나는즐거움/전국명승지정리] - 전국 8경 및 명승고적 그리고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