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경남 진주 청곡사]... 국보 제302호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월아산 등산도 괜찮을듯 싶네요...
반응형

경남 진주 당일치기 여행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들린 장소입니다. 청곡사라는 절인데요, 여기가 우리나라 국보 제302호인 청곡사 영산회괘불탱이 모셔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월아산 이라는 산의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작은 절인데, 저는 시간 관계상 올라가보진 못했지만 등산과 더불어 함께 둘러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듯 싶네요....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일단 초입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천천히 걸어 올라 갑니다.

참고로 주차비 1000원 있습니다... 주차장은 엄청나게 넓더군요...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주차장 한쪽편에 있는 매점(?) 옆으로 난 길로 올라가 봅니다. 외부차량은 진입금지라고 하네요...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오른쪽 아래편으로 작은 연못이 보입니다...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연못이 있는 곳 쯔음에 작은 지도가 하나 있길래 살펴보니, 이쪽 길이 아닌걸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연못쪽으로 발길을 돌렸는데요, 일단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가던 길로 쭉 올라가셔도 절은 나옵니다. 물론 연못 쪽으로 가셔도 되구요...

연못 한중간에 서 있는 아름드리 나무가 운치가 있었습니다...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연못을 지나 왼쪽으로 꺾으면 일주문이 나오고, 조금만 더 걸어가면 산사가 보입니다...

사진에는 없는데, 이쪽으로 가면 월아산 등산로의 초입도 보입니다. 참고하시길...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일단 오늘의 주 목적인 국보 제302호 청곡사 영산회괘불탱이 모셔져 있다는 작은 박물관부터 살펴봅니다.

그런데, 여기도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실물로는 불탱을 볼 수가 없었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박물관은 주말만 연다고 합니다.... 뭐 어쩔수가 없죠...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설명이 적힌 표지판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불탱의 크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세로 10미터...

박물관 외관으로 보기엔 전시하기가 무리일 듯 싶은데, 여하튼 실물이 참 궁금해졌습니다...

다음엔 주말에 꼭 한번 다시 와봐야겠다고 다짐을 해봅니다. 가급적이면, 월아산 등산도 함께 계획을 해서...

참고로, 불탱의 사진하나 올려 드립니다... 그냥 보기엔 특별해 보이진 않는데, 그 크기를 고려해서 생각하면... 그래서 아마도 국보인 모양입니다...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불탱은 포기하고 청곡사 주변을 어슬렁 거려봅니다. 여사님은 대웅전에 들어가서 삼배를 하고 있고...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처마 밑에 달린 조각이 재미납니다. 큰 새를 타고 있는 부처님의 모습인데, 파이팅(?)이 넘치는 모습입니다...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그렇게 잠시 있다가 올라온 길을 내려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오른쪽 길로 내려왔습니다... 올라 가실때도 그쪽으로 가심 되구요... 물론 등산도 이쪽 방향으로...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경남 진주 청곡사 구경을 이렇게 마칩니다. 우리나라 국보 302호 청곡사 영산회괘불탱을 직접 눈으로 확인을 못한게 가장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대로 나중에 주말에 시간을 내어 월아산 등산도 하고 불탱도 직접 보고 그렇게 새로이 계획을 한번 짜봐야겠습니다...

 

청곡사 영산회괘불탱

 

p.s)우리나라 국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관람기도 있구요...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 금방달려갈께 2013.09.03 0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웅전 입구 돌계단 사진 멋지네요~
    괘불화.. 는 처음 봐요.. 아하~ 저렇구나..
    크기도 크기지만 화려한 색감(진녹색과 다홍의 보색)이 주는 기운이.. 사진 으로만 봐도 숨을 헉~ 하는데, 실제로 보.. 휴우~ 압도 되겠는데요.
    그림은 잘 모르지만 -_-; 안정된 구도와 형태 원근기법(근데, 1722년에 이미 서양화법을 이용했었나??? 몰겠다..) 이 아주 돋보이는 좋은 그림 같습니다.
    처마밑 단청이 뻗어있는 방향과 비상하는 새의 방향.. 저건.. 예술 입니다. 에이알티.. ㅋㅋㅋ
    홋~ 석가모니 부처님 머리띠 발견!!

    • BlogIcon 문제없음 2013.09.03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괘불은 실제로 봤으면 더 좋았을 터인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네요...
      다음엔 꼭 실제로 보고 또 실제 사진도 찍고 해야겠습니다...

  • 익명 2013.09.03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문제없음 2013.09.04 0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별거아닌데요...
      그리고 부담 느껴가면서까지 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일단 본인이 즐거워야 하니까요...
      화이팅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