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불국사 비로전과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26호)
반응형

불국사 경내를 돌다보면 뒤쪽편 거의 끝 쯔음에서, 비로전이라는 불당을 만나게 됩니다. 이 비로전에는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이라는 금동 불상이 모셔져 있는데요, 이 불상이 우리나라 국보 제26호인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 입니다.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앞서 설명해드린 국보인 두개의 다리와 극락전을 지나면 멀리 다보탑과 석가탑(석가탑은 현재 해체 보수공사 중이였습니다.) 이 보입니다. 그 탑들 정면에는 대웅전이 서 있었구요.

그렇게 불국사의 이곳 저곳을 돌면서 구경하다 거의 마지막 불국사 뒤쪽편 제일 아래에서, 비로전이라는 작은 불당을 만날수가 있었습니다.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이 곳에는 우리나라 국보 제26호인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 이 모셔져 있는데요, 이전의 포스팅에서 설명해 드렸던 것과 같이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국보 제27호)' 와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제28호)' 와 함께 우리나라 통일신라 3대 금동 불상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이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26호)' 이 보이고 있는 한가지 특이한 점은, 불상이 취하고 있는 손의 모양인데 불교에선 이런 식의 손의 모습을 수인이라고 부른다 합니다.

이 불상이 보이고 있는 특이한 수인은 '지권인' 이라는 명칭의 수인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화엄종의 주존불인 비로자나불에서 많이 볼수가 있는 수인이라고 하네요.

의미는 이와 지, 중생과 부처, 미혹함과 깨달음이 원래는 하나라는 뜻의 수인이라고 하는데, 언제 집에서 조용히 명상을 하실때 한번 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듯 싶네요... 좋은 의미이니...

너무 여러곳의 사진을 찍다 보니, 정작 이곳 사진은 몇장이 없네요...

그냥 참고만 하시길...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국보 26호 불국사 비로전 금동비로자나불좌상

p.s)전국의 국보를 정리해봤습니다... 관람기도 있구요...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