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낙산사... 양양 볼만한곳 갈만한곳 여행코스 관광지... 명승 제27호, 양양 낙산사...

강원도 설악산 방향으로 떠난 2박3일 여행중,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잠시 들린 낙산사입니다. 낙산사는 양양을 대표하는 명승지로서, 우리나라 명승 제27호로 지정이 된 문화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낙산사는 낙산해수욕장과 함께 낙산도립공원을 이루는 관광지이기도 하구요.

낙산사

낙산해수욕장 해변끝에 보면 낙산사로 올라가는 오르막길이 있습니다. 그 오르막을 끝까지 오르면 낙산사로 들어가는 출입구가 있구요. 낙산사로 올라가는 길에서 내려다본 낙산해수욕장입니다. 사진으로 봐도 참 아름다운 해변입니다.

낙산사까지 걸어서 올라가면 상관이 없지만, 차로 올라가면 주차료를 지불하셔야만 합니다. 승용차기준으로 3000원이었구요, 입장료도 따로 있으니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입구에 있는 낙산사에 대한 설명판을 잠시 읽어보고, 낙산사 출입문으로 향했습니다. 입장료 또한 성인기준 3000원. 이곳저곳 구경 다니려면, 이래저래 돈이 많이 드네요.

출입구를 지나 우측편으로 꺾으면 건물이 나오는 데, 그 건물 사이를 지나 또 다시 우측편으로 꺽으면 의상대라는 작은 정자가 보입니다. 오늘 방문한 이곳 낙산사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이, 바로 이 의상대라는 정자입니다.

의상대에 대한 정보도 잠시 읽어보구요. 2009년에 해체 복원 하였다고 하네요.

이곳 의상대에서 보이는 경치는 너무 좋습니다. 좌측편 해안쪽으로는 멀리 홍련암이 보이구요, 뒷쪽 산꼭대기에는 해수관음상이라는 커다란 불상이 보입니다. 또 지나온 낙산 해변의 등대쪽도 보이는데 몇몇분이 커대한 해안 바위위에서 소풍을 즐기고 있는 모습도 볼수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한눈에 펼쳐지는 바다는 더더욱 멋졌구요.

의상대에서 잠시 경치감상을 하다, 더 안쪽에 있는 홍련암쪽으로 향했습니다. 해안쪽 가장 안쪽에 있는 작은 암자가 바로 홍련암입니다. 뒤로 돌아본 의상대의 경치 또한 너무 멋집니다.

그렇게 안쪽까지 걸어 들어가서, 홍련암 바로 앞까지 도달했습니다. 작은 암자인데 비해 관광객들이 많아서 다소 분주하다는 느낌이 드는 곳이였습니다. 홍련암에 대한 설명판도 잠시 읽어보구요. 의상대사께서 만든 암자라고 하네요.

홍련암 암자 내부에는, 바닥으로 난 구멍 아래를 내려다 볼수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그 구멍으로 보면 동굴처럼 보이는 공간을 볼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해안가 절벽위에 세워진 위치적 특성 때문에 만들어진 공간인듯 싶습니다. 저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었지만,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아내만 잠시 들여다 보기로 했습니다. 사진 촬영은 안된다는 푯말이 있길래, 그 부분은 자제를 했구요.

여러분들도 낙산사 홍련암에 가시면, 꼭 한번 들여다보고 나오시길...

안쪽까지 들어왔던길을 완전히 돌아나와, 반대편에 있는 보타전이라는 곳까지 갔습니다. 보타전은 최근에 새로지은 법당처럼 보였습니다.

보타전 오른쪽에 보면 언덕위에 있는 해수관음상이라는 불상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그 길을 따라 해수관음상이 있는 장소까지 올라가봤습니다. 바다를 향해 서있는 커다란 불상도 아주 큰 볼거리였지만, 그래도 언덕위에 놓여진 작은 벤치위에서 내려다보는 바다가 훨씬 더 좋은 볼거리였습니다. 이곳 낙산사는 경치 좋은곳이 너무 많았습니다.

해수관음상이 있는 장소에서 다시 원통보전이라는 법당이 있는 장소로 이동을 했습니다. 언덕위에 있는 길을 통해서 갈수가 있었는데, 이 길을 걷는 기분도 나쁘진 않더군요.

원통보전은 아쉽게도 2005년에 발생한 산불로 소실이 된 후 다시 재건한 모습이였구요, 마당엔 우리나라 보물 제499호로 지정이 된 칠층석탑이 서 있었습니다. 참고로 2005년에 발생한 산불로 이곳 낙산사가 큰 타격을 입었다고 하네요. 아마도 예전 뉴스에서 크게 다루었던 기억이 있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원통보전 앞에 있는 길로 나오면 두개의 동종이 있는 작은 종각을 지나게 되는데요, 사실 이곳도 산불로 소실이 된 장소라고 하네요. 그 당시에 있었던 보물 제479호인 동종은 산불로 녹아 훼손이 되었고, 지금 있는 동종은 이듬해 복원한 동종이라고 합니다. 거대한 종도 녹일 정도라고 하니, 산불이라는게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길로 해서 돌아 나오면 원래 들어왔던 출입구로 다시 돌아가는 길이 있습니다.

출입구까지 가기전에 보면 무료국수공양실이 있는데, 전 여차저차한 이유로 들러보진 않았습니다만, 식사시간 쯔음 낙산사를 방문하시는 분은 한번 가보셔도 나쁘진 않을듯 싶습니다. 절에서 먹는 공양이라는게 굳이 맛으로 따지면 별게 아니긴 합니다만, 그 나름의 재미(?)와 의미도 있으니...

이렇게 강원도 양양을 대표하는 관광지, 낙산사 구경을 끝마쳤습니다.

양양의 낙산사는 낙산해수욕장과 함께 양양지방을 대표하는 명승지이자 여행지입니다. 그러니 양양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은 필히 놓치지 말고 꼭 들렀다 꼼꼼히 둘러보고 오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낙산해변과 낙산사에서 보는 바다는 정말로 절경이니, 후회는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건 여담입니다만, 사실 원래는 낙산사에서 해돋이를 볼 계획이였으나 사진에도 알수가 있듯이 날씨가 좋지 않은 관계로 포기를 했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해돋이도 한번 도전해 보시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가져봅니다.

그럼 좋은 추억 많이 남기는 강원도 여행되시구요, 즐겁고 알찬 양양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p.s)우측의 여행후기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보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