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단양신라적성비... 단양 국보 문화재, 국보 제198호 단양적성비... 고속도로 단양휴게소 춘천방향 가실일이 있으시면...
반응형

충청북도 단양으로 다녀온1박2일 여행중에 들린, 단양신라적성비 입니다. 단양 신라적성비는 우리나라 국보 제198호로 지정이 된 국가지정문화재로, 단양 지역에 있는 문화재 중에선 유일한 국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단양신라적성비로 가는 길 중에는 고속도로 단양휴게소 춘천방향에서 올라가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단양 문화재 단양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말씀드린대로 단양신라적성비로 가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고속도로 단양휴게소에서 올라가는 방법이 있고, 일반 도로로 올라가는 방법도 있고.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방법이니 혹 휴게소에 들리실 분은 그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구요, 그렇지 않은 분은 일반도로를 통해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네비상 주소를 '충북 단양군 단성면 하방리 52-1 번지' 를 입력하시면 차로 갈수있는 가장 근처까지 안내해줍니다. 한가지 미리 아셔야할 부분은 가는길의 경사가 높고, 좁은 편이라는 점인데, 처음 가시는 분은 당황할수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차를 주차한 후 주변을 한번 둘러봤습니다. 예전에도 한번 다녀간 곳인데, 그때랑 크게 달라진 점은 없더군요.

 

단양신라적성비에 대한 설명판부터 한번 읽어보구요. 이 비석은 신라 진흥왕때 세워진 비석으로 추정이 된다고 하는데, 지금으로부터 1500년은 족히 된 비석이라고 합니다.

가장 아래의 사진은 단양 적성인데, 예전에 왔을때는 한창 복원공사 중이였는데, 현재는 말끔하게 복원을 해놓은 모습입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아래에 있는 주차장에서(정식으로 만들어진 주차장은 없구요, 차를 댈만한 장소가 몇군데 있습니다.) 단양신라적성비가 있는 곳까지는 조금 걸어서 올라가야만 합니다. 오전에 도락산을 다녀왔는데, 이곳에서 또 한번의 등산 비스무레한것을 하게 되네요. 그렇다고 높은 산을 등산하는 수준은 아니구요, 계단을 평소보다 많이 올라간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네요.

열심히 오르다보면 그 끝에 단양적성비가 놓여있는 곳에 다다르게 됩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아래에서도 읽어봤지만, 이곳에서도 적성비에 대한 설명판을 한번 더 읽어보았습니다.

이 단양신라적성비에 새겨진 내용중에는 김유신의 조부인 무력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또 영원한 국민가요인 '독도는 우리땅' 에 나오는 '이사부' 에 대한 내용도 있다고 합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설명판을 읽어봤으니, 이제 비석을 봐야겠죠...

비석은 이전에 개인적으로 봐왔던 다른 국보급 비석들에 비해서는 아주 초라해 보이는 보습입니다. 부서진 부분도 많고... 그래서 원래의 모습은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더 많이 생겼는데요, 더군다나 비석에 새겨진 글씨도 그다지 깊게 새겨진게 아니여서 그 오랜 세월동안 별다른 글자의 훼손없이 지나왔다는게 여러모로 신기해 보이고 그랬습니다.

단양신라적성비의 사진을 몇장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이곳은 지리적으로 굉장히 높은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탁 트인 경치도 한가지 볼거리라면 볼거리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그렇게 국보도 보고 시원스레 펼쳐진 전망도 잠시 감상을 하다가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주차장처럼 보이는 곳이, 바로 고속도로 단양휴게소 입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차를 세워놓은 곳에서 단양휴게소로 바로 들어갈수 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아마도 휴게소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놓은 통로인듯 싶은데요, 저희들도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잠시 이용해 봤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단양휴게소를 지나 단양신라적성비를 구경하실분은 이쪽으로 통하시면 되겠습니다.

맨 마지막 사진을 참고하시면, 위치가 대충 이해가 되실겁니다.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단양신라적성비

 

이렇게 단양지역에 있는 유일한 국보인 단양신라적성비를 둘러보았네요.

어찌보면 볼품없는 부서진 작은 비석에 불과하지만, 역사적으로는 상당한 가치가 있는 보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양휴게소 춘천방향을 지나갈 일이 있으신 분이거나, 단양여행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한번은 가볼만한 장소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면 알찬 단양여행 되시구요, 좋은 추억 많이 남기는 단양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p.s)이곳 단양 신라적성비도 CCTV가 보이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아쉬웠습니다... 국보 정도 되는 우리 문화재엔 기본적으로 그런 장비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을 합니다.

 

p.s)우리나라에 있는 국보의 목록을 정리해봤습니다... 간단한 방문기도 있으니, 여행계획 세우실때 참고하시길...

 

2013/07/01 -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