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용두사지 철당간... 청주 볼거리 청주시내 가볼만한곳, 우리나라 국보 제41호 용두사지철당간의 유래와 위치...
반응형

청주 볼거리 용두사지철당간 유래와 위치.

 

청주를 대표하는 국보이자 청주를 대표하는 볼거리 중 하나인 용두사지 철당간을 보고 왔습니다. 용두사지 철당간은 우리나라 국보 제41호로, 명문이 새겨져 있는 철당간으로는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청주시내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어서, 청주를 여행하면 꼭 가볼만한곳 중 하나라 생각을 하구요.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당간이라 함은 사찰앞에 세워서 사찰을 알리는 깃발을 세워두는 곳입니다. 청주시내 한복판에 우리나라 국보로 지정이 된 철당간이 있다고 해서 청주여행에 맞춰서 한번 찾아가봤습니다. 시내로 접어들고 시내 안쪽으로 들어서면 작은 쇼핑센터가 나오고, 그 정면에 제법 넓은 광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광장 한쪽편에는 사진과 같은 커다란 철당간이 하나 서 있었구요. 저도 이곳저곳 여행을 다니면서 당간을 많이 봤습니다만, 이곳 청주의 용두사지철당간처럼 거의 완전한 모습에 그 크기도 눈에 확 띄는 크기의 철당간은 처음 본것 같습니다. 보통은 당간을 지지하는 지주만이 남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곳 청주 용두사지철당간은 거의 예전 모습 그대로 남아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놀라운 볼거리였습니다.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당간 앞에 있는 설명판도 잠시 읽어봤습니다. 설명판의 설명처럼 보통은 당간을 받치는 지주만 남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곳 청주 용두사지철당간은 당간 전체가 거의 완벽한 모습으로 남아 있어서 굉장히 놀랄만한 모습이였습니다. 일제시대를 비롯해서 그 오랜시간을 많은 훼손없이 남아 있다는 사실과 제법 큰 도시의 시내 한복판에 이렇게 서있다는 두가지 사실만으로도 굉장한 볼거리요 큰 자랑거리라 생각이 드네요.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용두사지철당간의 주위로는 온통 상가요 쇼핑센터 건물뿐입니다. 물론 지나다니는 사람들도 아주 많았구요.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철당간의 모습을 몇 장 더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어찌보면 별거 아닌 철로 된 깃대일수도 있으나, 그 세월을 생각하면 가치를 따지기 힘든 유래를 가진 보물임엔 틀림없을듯 싶네요.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이곳 용두사지철당간이 특별한 이유는 몸통에 사진처럼 한문으로 명문이 세겨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몸통에 세겨진 명문 역시나 큰 훼손없이 잘 보존이 된 상태인데요, 그래도 지금처럼 계속해서 햇볕이나 빗물 혹은 외기에 노출이 되면 언젠가는 상하지 않을까 걱정도 혼자서 해봤습니다. 물론, 문화재 전문가 분들이 다들 알아서 하시겠지만...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이렇게 색다르고 인상적인 국보이자 볼거리인 청주의 용두사지철당간을 한번 둘러봤습니다. 청주에 사시는 분들이야 한번 정도는 모두들 지나치며 보지 않았겠나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저처럼 타지에서 온 사람에게는 굉장히 쇼킹한 볼거리였습니다. 특히나 한적한 시골 절터 같은데서나 볼수 있는 오래된 유물이 바로 이 당간인데, 제법 큰 도시의 시내 한복판에서 만날수 있어서 더욱 놀라웠던것 같습니다. 어찌되었건 청주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이라면, 그리고 시내에 나갈일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들리셔서 보고 오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주 좋은 볼거리이니까요.

 

[보는 즐거움/전국 국보 목록] - 우리나라 국보 총정리 및 관람기...

 

그러면 좋은 볼거리 많이들 구경하시구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그런 청주여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