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법주사... 충북 보은 가볼만한곳... 속리산 법주사 입장료 및 둘러보기...
반응형

충청북도 보은에 있는 속리산을 다녀 왔습니다. 속리산에는 법주사라는 오래된 사찰이 하나 있는데, 하산 후에 이 법주사를 둘러보았구요. 참고로 법주사에는 우리나라 국보 3점을 보유하고 있고, 법주사의 입장료는 성인기준 1인당 4000원입니다.

 

법주사

 

법주사 내부에는 따로 주차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차는 법주사 들어오기 전에 미리 해놓고, 걸어서 들어갔습니다. 법주사 방향으로 길을 따라서 조금 걸어 들어가다 보면 문화재 관람료 징수하는 곳이 있는데, 거기에서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입장료를 낸 뒤 등산을 마치고 내려오면서 법주사를 둘러봤기에, 그 순서대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산을 마치고 내려오는 길에 제일 먼저 보이는 곳은, 템플스테이를 위한 공간이였습니다. 새로 지은지 얼마되지 않아 보이는 건물이였는데, 꽤나 규모가 있어 보였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그곳을 지나 작은 다리를 하나 건너면, 사천왕을 모시고 있는 사천왕문이 있는데, 사천왕문을 넘어서면 바로 법주사의 앞마당이 나옵니다. 제가 갔을적엔 한창 석가탄신일 행사 준비 중이여서, 여기저기에 연등이 많이 달려 있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일단, 사천왕문을 넘어서서 오른쪽으로 가봤습니다. 오른쪽 안쪽에는 아주 큰 무쇠로 된 솥이 하나 있는데, 이게 바로 우리나라 보물 제1413호인 보은 법주사 철솥이라고 합니다. 설명판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쌀 40가마를 담을수 있는 규모라고 하고, 무게는 20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예전 법주사가 한창 번창할 적에 3000명의 승도가 있었는데, 그때 장솥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그러는데, 글쎄요 과연 이렇게 큰 솥에 밥을 정말로 지을수가 있었을까 하는 물음은 들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솥을 구경한후 다시 왼쪽편으로 가봤습니다. 왼쪽편 가장 먼쪽으로는 법주사의 마스코트(?)인 금동미륵대불이 보이고, 그 바로 전에 연꽃모양의 큰 돌 조각을 하나 볼수가 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이 돌조각이 사실은 금동미륵대불보다도 더 중요한 우리나라 국보 제64호인 석연지입니다. 석연지에 해당하는건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4/04/24 - [보는 즐거움/국보 관람기] - 보은 법주사 석연지(석련지, 국보 제64호)... 법주사 국보 첫번째...

 

법주사

 

석연지를 잠시 둘러본 후, 금동미륵대불을 살펴봤습니다. 예전에도 한번 본 불상입니다만, 다시봐도 역시나 멋지고 또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아마도 법주사에 다녀오신 분들은 이 미륵대불밖에 생각이 안날수도...

재미난건 이 미륵대불에 칠해진 금이 80KG 쯤 사용되어졌다고 하는데, 현재 시세로 금값만 40억이라는 계산이 나오더군요... 제가 계산한건데 정확한건 아닙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금동미륵대불 우측편으로는 우리나라 국보 제55호인 법주사 팔상전이 있습니다. 팔상전에 대한것도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4/04/24 - [보는 즐거움/국보 관람기] - 팔상전(국보 제55호)... 법주사에 있는 국보 두번째, 보은 법주사 팔상전... 유일하게 남은 목조탑건축물...

 

법주사

 

법주사

팔상전에서 대웅보전 방향으로 바로 앞에 보면 석등이 하나 있는데, 이것도 우리나라 국보 중 하나입니다. 국보 제5호인 법주사 쌍사자석등인데, 예전 국사시간에 얼핏 들은 기억들 대부분 가지고 계실겁니다.

 

▶2014/04/25 - [보는 즐거움/국보 관람기] - 쌍사자석등(국보 제5호)... 법주사 국보 마지막... 보은 법주사 쌍사자석등...

 

법주사

 

쌍사자석등과 대웅보전 사이에 석등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석등도 우리나라 문화재 중 하나인, 보물 제15호 보은 법주사 사천왕석등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곳 법주사에는 위에 소개해 드린, 국보 3점외에도 수많은 문화재들이 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사천왕석등 바로 앞에 법주사 대웅보전인데, 이곳 역시나 우리나라 보물 제915호로 지정된 문화재입니다.

 

법주사

 

법주사

대웅보전에 대한 설명판을 잠시 읽어보니, 대웅보전 안에도 보물로 지정이 된 좌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쪽도 사진에 담아볼까 했는데, 워낙에 사람들이 많아서 사진을 찍긴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바깥에서 살짝 몇장 담아봤습니다. 안쪽에는 3개의 거대한 불상이 모셔져 있던데, 설명판에서 소개한 불상은 어떤것인진 정확힌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설명판의 설명처럼 일반적인 사찰에선 보기 힘든 굉장히 큰 불상이 모셔져 있는건 확실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대웅보전까지 감상을 마치고 내려오면서 법주사 내부를 사진에 몇장 담아봤습니다. 건물은 몇채 없는 대신, 워낙에 큰 불상과 목탑이 있어서 꽉 찬 느낌이 납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대웅보전과 금동미륵대불 사이에도 보물이 하나 더 있었는데, 우리나라 보물 제1417호로 지정이 된 보은 법주사 석조희견보살입상입니다. 형태가 독특하고 모양이 아름다운 대신, 조금 닳은 듯한 느낌은 있었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금동미륵대불 뒷편으로 지나가 봤습니다. 만개한 벚꽃이 지기 시작할때여서, 꽃잎이 많이 날렸습니다. 운치있고 좋더군요. 사진찍기에도 아주 좋았고...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그 벚나무를 지나면 보물을 하나 더 만날수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보물 제216호인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 입니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거대한 바위에 새겨진 불상인데 그 보존상태가 매우 좋았습니다. 아마도 약간은 비스듬히 서 있는 바위에 새겨져서 그런것 같은데, 여하튼 아주 아름답게 잘 새겨진 멋진 불상이였습니다.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법주사

그렇게 잠시지만, 충북 보은의 법주사 구경을 마치고 다음 여행지로 발길을 옮깁니다.

 

법주사

충북 보은을 대표하는 사찰이자, 꼭 가볼만한 여행지 중 하나, 법주사...

보은에 가신다면 꼭 한번 가보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시간적 여유와 체력이 되신다면, 속리산 문장대까지 한번 올라보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구요. 어찌되었건, 보은여행을 계획한다면 필히 가볼만한곳이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즐겁고 알찬 여행되시고, 오랫동안 좋은 추억남는 그런 여행되시길 바라겠습니다.

 

p.s)우측의 여행후기란을 참고하시면, 보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