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상주식당... 대구 백년식당 경상도식 추어탕 오래된 맛집 음식...
반응형

대구 백년식당 오래된 음식 맛집 상주식당 추어탕

 

얼마전에 백년식당이라는 방송프로그램에 소개가 된, 대구 상주식당을 가보았습니다. 이곳 대구 상주식당은 1957년에 문을 연 60년 전통의 오래된 맛집으로, 오로지 추어탕만을 메뉴로 가진 특별한 식당입니다.

 

대구 상주식당

 

얼마전에 티비를 보다 예전부터 가보려고 마음에 두었던 식당 한군데가 나오는 걸 우연히 봤습니다. 백년식당이라는 프로그램이였는데, 이런저런 출연자들이 우리나라의 오래된 식당에 직접 가서 일을 하고 생활하는 모습을 담은 체험프로그램이였는데, 전 끝부분만 봐서 전체적인 내용은 모르지만 재미있어 보이더라구요. 뭐 어쨌건 그 방송의 재미를 떠나 예전부터 가보려고 마음 먹던 그리고 가봐야할 이유가 있던 식당이여서, 이번에 가보기로 했습니다.

 

대구 상주식당의 위치는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후문 바로 앞 작은 골목 중간에 있구요, 영업시간과 영업기간도 사진에 담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특이하게도 이곳 상주식당은 겨울철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점 미리 기억해 두셔야만 하겠습니다. 어디서 듣기로는 미꾸라지와 배추 때문에 그런다고 하는데, 여하튼 겨울엔 영업을 하지 않으니 겨울이 오기전에 꼭 한번 가보시길...

식당입구에서 반겨주는(?) 배추무리가 정겹습니다.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식당 내부는 오래된 옛집의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가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옛날집 그대로더군요. 이 장소에서 60년 동안 장사를 한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아주 오래된 식당이라는 느낌이 팍팍 드는 정겨운 장소였습니다. 식당 자체도 워낙 깨끗해서, 오래되었지만 거부감은 전혀 없었구요.

 

메뉴판과 가격표를 사진에 담고...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이곳 상주식당은 오로지 추어탕이 유일한 메뉴이고, 주류 또한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추어탕은 한그릇에 8000원이였는데 가격이 다소 쎄다는 생각도 잠시 들었지만, 충분한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저희들은 추어탕 두그릇을 주문했구요, 아니 정확히 표현을 하면 주문할 필요도 없이 메뉴가 하나뿐이기에 자동적으로 주문이 되고, 음식은 굉장히 빨리 나오는 편이였습니다. 이 또한 메뉴가 하나이기 때문에 가능한듯 보입니다.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추어탕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타지역의 추어탕과는 달리 경상도식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삶아 갈아서 쓰며, 양념이 강하지 않은 맑은 식의 탕입니다. 역시나 이곳 대구의 상주식당도 경상도식 추어탕이였고, 지역마다 특색이 있고 그 맛이 다르지만, 경상도식 추어탕은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그 특징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한가지 특이한건 함께 나온 반찬인데, 배추로 만든 두가지 김치가 각각 인원수대로 종지에 따로 나온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설겆이 꺼리가 많아진다는 단점을 제외하곤 나쁘지 않은 모습이라고 봅니다. 김치 때문에 싸울 필요도 없고...^^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이젠 열심히 먹기만 하면 됩니다. 전 나온 그대로 먹었지만, 와이프는 함께 나온 매운 고추 다대기를 다 풀어버리더군요. 심심한 맛이 싫으신 분은 다대기를 풀면 알싸한 느낌의 매콤한 추어탕이 되니, 식성껏 맞추어가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함께 나온 김치와 추어탕 한그릇 맛있게 흡입을 했습니다. 가서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곳 상주식당 추어탕은 어느 누가 먹더라도 거부감이 없는 그런 맛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오랜시간 영업을 해올수 있었고, 또 오래된 맛집으로 남게 된 것 같구요.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그렇게 먹다보면, 그릇은 모두 비워지고...

 

대구 상주식당

 

대구 상주식당

대구 백년식당 오래된 맛집, 상주식당 추어탕...

말씀드린대로 어느 누가 먹어도 거부감이 없을만한 아주 담백하고 점잖은(?) 맛이였습니다. 대구 시내 동성로에 위치하고 있으니, 시내쪽에 나가실 분은 언제 식사한끼 하셔도 후회는 없지 싶네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 농림수산식품부와 한식재단 선정.

 

가마솥추어탕... 3대째 내려온 전통, 가격대비 최강의 추어탕...

 

영천 금호맛집... 시원한 추어탕, 얼큰한 고디탕 맛납니다...

 

의성식당, 45년전통의 원조 김말두 할매추어탕... 청도 추어탕거리...

그러면 맛있는 대구 맛집 많이들 찾으시구요, 맛난 대구음식들도 많이많이 드시길... 참고로 이곳 대구 상주식당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선정한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100선에 선정이 된 맛집입니다. 목록은 위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