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국가 사적 509호 거제 둔덕기성
반응형

사적 509호 거제 둔덕기성

 

 

오늘은 이번 거제여행길에 잠시 둘러본, 사적 문화재 한 곳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거제시 둔덕면에 위치한 둔덕기성... 제목 그대로 사적 509호에 지정된 국가지정 문화재로, 삼국 신라 때 축조된 오래된 성곽입니다. 고려시대 때 패위된 왕 의종이 이곳에 머물렀다고 하여 폐왕성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다고 하는데요, 여행길 잠시 둘러봄직한 볼거리입니다.

 

거제 둔덕기성 앞에 도착했습니다. 마지막 2KM 구간이 험한데요, 운전에 자신이 없는 분이라면 솔직히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비포장구간과 좁은 길 구간이 수시로 나와서...

 

 

차를 세워둔 위치 반대쪽으로도 길이 보였고, 여기가 남파랑길의 일부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남파랑길도 완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쉽게 보고 도전할만한 과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거제 둔덕기성에 대한 설명판도 잠시 읽어봤습니다. 우리나라 사적 제509호...

 

 

이정표를 따라 둔덕기성 방향으로 걷기 시작합니다.

 

 

이내 설명판이 하나 더 나오더군요.

 

 

그 바로 옆에 작은 건물이 보여서 가봤습니다. 넓은 주차장과 화장실이 나옵니다. 올라오는 길이 예사롭지(?) 않은데, 여기엔 잘 관리된 화장실과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쪽으로 우두봉이라는 산의 등산로가 있는 모양입니다. 거창 우두봉은 예전에 올랐던 기억이 있는데, 우리나라 말로 소머리산...

 

 

다시 둔덕기성 쪽으로 향합니다.

 

 

둔덕기성 지도가 있어서 사진에 담아봅니다. 성곽 전체의 둘레가 526미터 밖에 되질 않아서 모두 돌아보기로 했습니다.

 

 

성곽 입구 쪽의 풍경이 너무 멋지네요.

 

 

초입에 작은 연못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에서 꽤나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고 합니다.

 

 

건물이 있었던 흔적들...

 

 

거제 둔덕기성... 잠시 걷기 좋은 장소입니다.

 

 

반대쪽으로도 풍경이 멋지네요. 멀리 보이는 곳은 통영입니다.

 

 

그렇게 둔덕기성 성곽 한 바퀴 돌아봤습니다.

 

 

내려오면서 찍은 사진 몇 장... 말씀드린 대로 길이 좁고 비포장된 구간도 많습니다. 운전에 미숙한 분일 경우에 맞은편에서 차라도 한 대 들어오면 난감할 수도 있으니까요. 저도 그런 경우가 있었는데, 능숙한(^^) 운전으로 무사히 잘 빠져나갔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성곽까지 들어가는 2KM의 구간의 길이 별로여서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성곽 자체는 분위기 있고 느낌이 괜찮습니다. 나들이 삼아, 바람 쐬러 가기 좋은 장소... 거제 여행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