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산림청 100대 명산 등산 완등후기 100대명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지도 완등 등산 후기

오늘은 제가 예전에 올랐던 100대 명산의 완등 후기를 새로이 정리할까 합니다. 예전에 정리해둔 글이 있긴 하지만, 보기에 영 불편해서 보다 깔끔하게 정리해서 다시 올리기로 했습니다. 100대 명산을 완등 한지는 꽤나 시간이 지나서 조금 달라진 정보가 있을 수도 있으나, 제가 실제로 올랐던 처음부터 끝까지의 등산지도이니, 100대 명산 완등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실만한 후기 들일 겁니다. 아래의 목록이 100대명산이구요, 가나다 순으로 정리한 목록이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즐겨찾기 해두셨다가 가시는 길에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가리산 - 봄 / 1,051m / 강원 춘천.홍천

가리산 등산코스... 강원도 홍천 가리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휴양림 기점 원점회귀 코스..

강원도 홍천 가리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등산로 강원도 홍천을 대표하는 명산인 가리산을 올랐습니다. 저는 가리산 아래에 있는 자연휴양림을 기점으로, 산정상을 찍고 원점으로 회귀하는 코스

가리왕산 - 여름 / 1,561m / 강원 정선.평창

가리왕산 등산코스... 휴양림기점 원점회귀코스...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강원도 정선에 있는 가리왕산을 다녀왔습니다. 가리왕산은 해발 1561미터의 고산으로, 정선을 대표하는 명산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는 산아래 휴양

가야산 - 사계 / 1,430m / 경북 성주, 경남 합천

[가야산 등산코스]... 해인사를 기점으로 상왕봉까지... 가야산국립공원 산행코스...

경남 합천에 있는 가야산을 올랐습니다. 가야산은 지난 봄에 이미 한번 등산을 했던 산으로, 백운동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만물상을 돌아서 둘러본 기억이 있는 산입니다. 이번에 오른 등산

가지산 - 가을 / 1,240m / 울주ㅣ,경북 청도

[가지산 등산]... 청도 가볼만한곳... 운문령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 등산코스, 산행지

경북 청도에 있는 가지산을 올라봤습니다. 운문령을 기점으로 정상을 찍고 다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로, 총 등산시간이 3시간 20분 정도가 걸린 산행코스였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

감악산 - 사계 / 675m / 경기 파주.양주

감악산 등산코스... 경기도 파주 감악산 등산지도... 법륜사 기점 원점회귀 최단 산행코스...

경기도 파주 감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기도 파주에 있는 감악산을 올랐습니다. 산아래 법륜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등산코스로 산을 올랐는데, 총 등산시간은 하산시간까지

강천산 - 봄.가을 / 584m / 전북 순창

강천산 등산코스... 전라북도 순창군 강천산군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입장료 3000원,

전라북도 순창 강천산 등산코스 강천산군립공원 등산지도 등산로 전라북도 순창군을 대표하는 명산인, 강천산을 다녀왔습니다. 이곳 강천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

계룡산 - 사계 / 845m / 충남 공주.논산

계룡산 등산코스... 계룡산 국립공원 갑사등산코스 등산지도... 갑사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계룡산 등산코스 갑사등산지도 계룡산국립공원 등산로 충남 공주의 계룡산을 다녀왔습니다. 계룡산은 예전에도 한번 올랐던 곳으로, 그땐 동학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등산코스로 다녀왔

계방산 - 겨울 / 1,577m / 강원 평창.홍천

계방산 등산코스... 강원도 홍천 평창 계방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운두령 쉼터 기점 원점회귀

강원도 평창 홍천 계방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강원도 평창과 홍천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계방산을 다녀왔습니다. 이곳 계방산은 해발 1577미터의 고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한라산 지리산 설악

공작산 - 사계 / 884m / 강원 홍천

공작산 등산코스... 강원도 홍천 공작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강원도 홍천 공작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등산로 강원도 홍천에 있는 공작산을 올랐습니다. 저는 공작현이 있는 재에서 오르는, 최단코스로 등산코스를 잡아서 공작산을 올랐구요, 총 등산시간은

관악산 - 사계/629m/서울, 경기 안양.과천

관악산 등산코스... 과천향교를 기점으로, 서울대방향으로 하산하는 코스... 서울 가볼만한산 관

관악산을 올라가 보았습니다. 과천에 있는 과천향교를 기점으로 해서, 정상에 있는 연주대를 찍고, 산을 반대쪽으로 완전히 넘어, 서울대방향으로 하산하는 등산코스로 관악산 산행코스를 잡

구병산 - 여름 / 877m / 충북 보은, 경북 상주

[구병산 등산]... 100대명산 산행기... 충북 보은 구병산, 구병 아름마을을 기점으로 등산지도 산행

충북 보은군에 있는 구병산을 올라 봤습니다. '구병 아름마을' 이라는 마을을 기점으로 해서 올라간 등산코스였는데요, 등산시간 총 2시간이 조금 넘는 비교적 짧은 산행코스였습니다. 참고로

금산 - 봄 / 681m / 경남 남해

금산 등산코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최고의 남해여행지 갈만한곳... 경남 남해 금산 보리암 등

금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남해 최고의 여행지 갈만한곳, 금산 보리암. 경남 남해를 대표하는 명산인 금산을 다녀왔습니다. 금산은 산림청에서 선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며, 남해 12경

금수산 - 봄.가을 / 1,061m / 충북 단양.제천

금수산 등산코스... 충북 제천10경 100대 명산 금수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충북 제천 금수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충북 제천에 있는 금수산을 다녀왔습니다. 이곳 금수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일 뿐만 아니라, 제천10경 에도 선정이 된 산입니다. 참고로

금오산 - 봄.여름.가을 / 977m / 경북 구미.김천

[구미 금오산등산]... 금오산 겨울산행 지도... 관리사무소에서 대혜폭포, 내성을 지나 '현월봉'에

오늘은 경북 구미시에 있는 '금오산' 에를 올라봤습니다. '겨울산행'인 이번 '등산코스' 는 관리사무소를 지나 '대혜폭포', 그리고 '내성' 을 지나 정상인 '현월봉' 까지 가는 코스로, 정상을 찍고

금정산 - 사계 / 802m / 부산,경남 양산

[금정산 등산]... 범어사를 기점으로 고당봉까지...100대명산 산행기... 부산 금정산 등산코스 산행

부산광역시에 있는 금정산을 다녀왔습니다. 범어사를 기점으로 금정산의 주봉인 고당봉에 오르고 원점인 범어사로 회귀하는 코스로, 범어사 구경까지 해서 총 3시간 정도가 소요된 등산코스였

깃대봉 - 사계 / 368m / 전남 홍도

깃대봉 등산코스... 신안 홍도 깃대봉 등산지도 산행코스... 홍도 명소 관광지 여행코스

홍도 관광지 여행코스 명소 깃대봉 등산코스 등산지도 홍도에 있는 깃대봉을 올랐습니다. 홍도 깃대봉은 홍도를 대표하는 관광지 명소로,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남산 - 사계 / 466m / 경북 경주

경주 남산 등산코스... 경주 남산 등산지도 등산시간 정보... 삼불사 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경주 남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삼불사 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경주를 대표하는 명산 경주 남산을 올랐습니다. 경주 남산은 예전에도 한번 오른적이 있는데, 역시 숨겨진 문화재를 찾아보는 재미

내연산 - 여름 / 710m / 경북 포항

[내연산 등산]... 포항 가볼만한 곳... 경북 포항 내연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보경사를 기점으로,

오늘은 경북 포항에 있는 내연산을 올라 봤습니다. 보경사를 기점으로 주봉인 삼지봉을 찍고 은폭포 쪽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잡은 이번 등산은, 총 4시간이 조금 넘는 산행시간이 걸린 등산이

내장산 - 가을 / 763m / 전북 정읍.순창

내장산 등산코스... 전라북도 정읍 내장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무료주차 무료셔틀버스 이용방

내장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무료주차 무료셔틀버스 이용방법 전라북도 정읍시에 있는 내장산을 다녀왔습니다. 내장산은 단풍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산 산으로, 산림청이 지정한 100대 명

대둔산 - 봄/878m/충남금산.논산,전북완주

대둔산 등산코스... 전북 완주 가볼만한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전북 완주에 있는 대둔산을 다녀왔습니다. 케이블카가 시작되는 산아래를 기점으로 구름다리를 지나 정상을 찍고 다시 원점으로 회귀하는 등산코스로 다녀왔는데요, 가기전에 기대했던것 이상

대암산 - 사계 / 1,304m / 강원 인제.양구

대암산 등산코스... 한국 100대 명산 대암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대암산 용늪 가는법 가아리 방

대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대암산 용늪 가아리 탐방로 이용방법 예약법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인 대암산을 다녀왔습니다. 대암산은 강원도 인제군과 양구군에 걸쳐있는 해발 1304미터의 고산

대야산 - 여름 / 931m / 경북 문경,충북 괴산

[문경 대야산 등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용추계곡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 문경 가

문경 당일치기 여행 도중에 오른 대야산입니다. 용추계곡을 기점으로 해서 올랐구요, 총 등산시간은 4시간 남짓 걸린듯 합니다. 근처에 있는 선유동계곡과 함께 문경 여행시 한번 가볼만한 곳이

덕숭산 - 사계 / 495m / 충남 예산

덕숭산 등산코스... 수덕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코스... 충남 예산 덕숭산도립공원 산행코스 등

충남 예산에 있는 덕숭산을 올랐습니다. 덕숭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수덕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는 산아래에 있는 수덕사를 기점으로 등산코스를 잡았구요,

덕유산 - 사계/ 1,614m/전북 무주,경남 거창

덕유산 등산코스... 백련사, 향적봉, 설천봉, 칠봉 원점회귀코스... 전라북도 가볼만한산 덕유산

전라북도 무주에 있는 덕유산을 다녀왔습니다. 산아래 구천동 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백련사를 통과해 주봉인 향적봉까지 올랐다가, 설천봉을 찍고 칠봉으로 돌아서 다시 원점인 구천동 탐

덕항산 - 사계 / 1,071m / 강원 삼척.태백

덕항산 등산코스... 강원도 삼척 덕항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대이리 군립공원 지도...

강원도 삼척에 있는 덕항산을 올랐습니다. 덕항산 주변으로는 환선굴을 포함한 천연동굴이 많은 지역으로, 현재 군립공원으로 지정이 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저는 덕항산에 오른 후 환선굴 방

도락산 - 봄.가을 / 964m / 충북 단양

도락산 등산코스... 충북 단양 가볼만한산, 도락산 원점 회귀코스 산행지도 등산로 등산시간...

충북 단양에 있는 도락산을 올랐습니다. 산아래 상선암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원점회귀로 다녀온 이번 등산코스는 총 등산시간이 4시간 30분정도가 소요된 산행이였는데요, 생각보다 힘들고

도봉산 - 사계/740m/서울, 경기 의정부

도봉산 등산코스... 도봉산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원점회귀 산행코스 등산지도... 서울의 100대

서울 100대 명산 도봉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북한산과 함께 산림청이 지정한 서울에 있는 100대 명산 중 하나인, 도봉산을 올랐습니다. 도봉산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원점으로 돌아오는 등산코

두륜산 - 봄 / 700m / 전남 해남

두륜산 등산코스... 전남 해남 두륜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추천... 대흥사 기점 원점회귀...

전남 해남 두륜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추천 전남 해남의 두륜산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대흥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등산코스로 다녀왔는데, 총 등산시간은 하산시간까지 포함을 해

두타산 - 여름 / 1,353m / 강원 동해.삼척

두타산 등산코스... 강원도 동해 두타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식사는 꼭 챙겨서 오르시길

강원도 동해시 두타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등산로 강원도 동해의 두타산을 올랐습니다. 무릉계곡을 시작점으로 두타산 등산코스를 잡았는데요, 등산시간은 하산시간까지 포함을 해서 총 7시간 3

마니산 - 사계 / 469m / 인천 강화

마니산 등산코스... 인천광역시 강화도 마니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강화도 마니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도에 있는 마니산을 올랐습니다. 화도터미널 인근에 있는 마니산매표소를 기점으로 정상인 참성단을 찍고 함허동천쪽으로 하산하는

마이산 - 봄.여름.가을 / 685m / 전북 진안

전주 진안 가볼만한 곳... 마이산... 천연기념물 청실배나무, 섬진강발원지, 탑사 볼거리가 풍성

오늘은 전라북도 진안군에 있는 마이산에 가보았습니다. 산꼭대기까지 올라갈 수도 없는데다, 산이 높은 편이 아니라 등산은 아니구요, 그냥 관광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네요. 그래도 꽤

명성산 - 봄/923m/경기 포천, 강원철원

명성산 등산코스... 강원도 철원 포천 명성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원점회귀 등산로

강원도 철원 포천 명성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강원도 철원과 포천을 가로지르는 명산, 명성산을 다녀왔습니다. 제가 오른 등산코스는 포천의 산정호수를 기점으로 삼각봉을 찍고 철원의 명성산

명지산 - 봄.가을 / 1,267m / 경기 가평

명지산 등산코스... 경기도 가평 명지산군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익근리 승천사 원점회귀

경기도 가평 명지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명지산군립공원 경기도 가평의 명지산을 올랐습니다. 명지산은 가평군의 군립공원에 해당할뿐만 아니라 산림청이 꼽은 우리나라100대 명산 중 하나로,

모악산 - 봄.가을 / 794m / 전북 전주.김제.완주

모악산 등산코스... 전북 김제 모악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모악산 도립공원 둘러보기...

전북 김제에 있는 모악산을 올랐습니다. 등산코스는 산아래에 있는 금산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 코스로 잡았구요, 총 등산시간은 하산시간까지 포함해서 총 2시간 30분 정도 걸린듯 합니다. 시

무등산 - 봄.가을 / 1,187m / 광주, 전남 담양.화순

무등산 등산코스... 원효사를 기점으로 서석대까지 오르는 산행코스 등산지도... 무등산 국립공

무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전남 담양에 있는 원효사를 기점으로 해서, 서석대까지 올랐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등산코스로 다녀왔는데요, 총 등산시간은 3시간 30분정도 걸린듯 하네요. 참

무학산 - 봄.가을.겨울 / 761m / 경남 마산.창원

무학산 등산코스 마산 무학산 등산로 지도

마산 무학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등산로 이번에 다녀온 경남 마산여행길 올랐던 무학산 등산코스 등산지도입니다. 무학산은 예전에 한번 올랐던 산이지만, 다른 코스로 올랐더니 그 맛이 다르더

미륵산 - 사계 / 461m / 경남 통영

미륵산 등산코스... 미래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 산행코스... 통영 다도해를 한눈에 볼수있는 통

경남 통영으로 짧은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 첫번째 여행코스로 통영의 미륵산을 올랐는데요, 미륵산은 통영을 대표하는 산 중 하나로 우리나라 100대 명산에 선정이 된 여행명소 중 하나이기

민주지산 - 사계/1,242m/충북영동,전북무주

[민주지산 등산]... 물한계곡 주차장을 기점으로... 충북 영동 민주지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충북 영동에 있는 민주지산에 올랐습니다. 물한계곡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코스였는데요, 총 등산시간 3시간이 조금 넘는 산행이였습니다. 등산로 초입부터 시작되는 물한계곡이 너무

방장산 - 사계 / 742m / 전북 고창, 전남 장성

방장산 등산코스... 전라북도 고창 방장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양고살재 기점 원점회귀코스...

고창 방장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양고살재 원점회귀 산행코스 전라북도 고창의 방장산을 올랐습니다. 이곳 방장산은 지리산, 무등산과 더불어 호남의 삼신산으로 불렸다고 하는데요, 방장산 봉

방태산 - 사계 / 1,444m / 강원 인제.홍천

방태산 등산코스... 한국 100대 명산 강원도 인제 방태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휴양림기점 최단코

한국 100대 명산 강원도 인제 방태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강원도 인제에 있는 방태산을 올랐습니다. 방태산은 해발 1444미터의 주억봉이 주봉으로, 인제군과 홍천군의 경계를 이루면서 설악산과

백덕산 - 가을.겨울 / 1,350m / 강원 영월.평창

백덕산 등산코스... 강원도 영월 백덕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문재터널 기점 원점회귀코스 추천.

강원도 영월 백덕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추천 강원도 영월의 백덕산을 다녀왔습니다. 해발 1350미터의 백덕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저희는 문재터널을 기점으로 원

백암산 - 가을 / 741m / 전북 정읍,전남 장성

백암산 등산코스... 전남 장성 백암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백양사 기점 원점회귀구간...

전라남도 장성 백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전남 장성의 백암산을 다녀왔습니다. 산 아래 백양사를 기점으로 원점으로 돌아오는 구간으로 등산코스를 잡았는데요, 총 등산시간은 하산시간까지

백운산 - 사계 / 904m / 경기 포천, 강원 화천

백운산 등산코스... 경기도 포천 백운산 등산지도... 광덕고개 쉼터 기점 원점회귀코스...

경기도 포천 백운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경기도 포천에 있는 백운산을 올랐습니다. 산 중턱에 있는 광덕고개 쉼터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등산코스로 산을 올랐는데요, 총 등산시간이 2시간

백운산 - 봄 / 1,218m / 전남 광양.구례

백운산 등산코스... 전라남도 광양 가볼만한 산, 백운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전라남도 광양에 있는 백운산을 다녀왔습니다. 백운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계곡을 끼고 올라가는 등산코스가 참 좋은 산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저는 병암산장이

백운산 - 사계 / 883m / 강원 정선.평창

백운산 등산코스... 강원도 평창 백운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문희마을 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강원도 평창 백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강원도 평창에 있는 백운산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 백룡동굴이 시작되는 문희마을 입구에서 등산을 시작해서, 정상을 찍고 칠족령 갈림

변산 - 여름.가을 / 508m / 전북 부안

내변산 등산코스... 전라북도 부안 내변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남여치 주차장~월명암... 변산반도

변산반도 국립공원의 한축에 있는 내변산을 다녀왔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남여치 주차장을 기점으로 월명암까지 다녀온 등산코스로 갔다왔는데요, 시간도 별로 걸리지 않고 등산로도 비교적

북한산 - 사계 / 837m / 서울, 경기 고양

북한산 등산코스... 서울 북한산 백운대 등산지도 등산로... 한국의 100대 명산 그 마지막

한국의 100대 명산 서울 북한산 등산코스 등산로 백운대 등산지도 서울에 있는 북한산을 올랐습니다. 백운대 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북한산 백운대 정산을 오르고 용암문 방향으로 하산코스

비슬산 - 봄 / 1,084m / 대구,경북 청도

비슬산 등산코스... 대중교통을 이용한 비슬산 청룡산 앞산 고산골 종주 등산지도

비슬산에서 청룡산 앞산 고산골까지 종주 등산코스 등산지도 오랜만에 비슬산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비슬산 산행은 비슬산 휴양림에서 산을 올라, 비슬산 최고봉인 천왕봉을 거쳐, 앞산 고산골

삼악산 - 사계 / 645m / 강원 춘천

삼악산 등산코스... 춘천시내가 한눈에, 춘천8경 삼악산 용화봉 산행코스 등산지도... 춘천여행코

춘천8경 중 하나이자 100대 명산 중 하나인, 삼악산을 다녀왔습니다. 삼악산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김유정문학촌과 청평사와 더불어 춘천8경 중 하나이구요, 정상에는 춘천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서대산 - 사계 / 904m / 충남 금산,충북 옥천

서대산 등산코스... 충청남도 최고봉 충남에서 가장 높은 산 금산, 서대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충남 최고봉 충청남도에서 가장 높은 산, 금산 서대산 등산코스 충청남도에서 가장 높다는 서대산을 다녀왔습니다. 이곳 서대산은 충남 금산에 위치한 산으로,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선운산 - 봄.가을 / 346m / 전북 고창

선운산 등산코스 전북 고창 선운산도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전북 고창 선운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추천 전북 고창의 선운산도립공원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 선운사를 기점으로 수리봉(천왕봉)까지만 오른 후, 원점으로 회기하는 코스로 다녀왔는데요, 선

설악산 - 가을/1,708m/강원 속초.양양.인제

설악산 등산코스 한계령휴게소 대청봉 구간 등산지도 산행시간

한계령휴게소에서 대청봉 구간 설악산등산코스 지도 산행시간 이번 속초여행길 마지막을 장식한 설악산 등산입니다. 설악산은 속초나 양양에 올때마다 한번씩은 꼭 들리는 곳으로, 이번에는

설악산 등산코스... 대청봉 최단코스 오색분소... 100대명산 산행기, 설악산 국립공원 산행지도...

예전부터 한번 올라보고 싶었던 설악산 대청봉을 이번에 드디어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대청봉에 오르는 최단코스인 오색분소를 기점으로 한 등산코스를 이번 설악산 등산코스로 잡아봤는데요

성인봉 - 사계 / 984m / 경북 울릉도

성인봉 등산코스... 울릉도 성인봉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도동에서 나래분지코스

울릉도 성인봉 등산코스 등산지도 등산로 울릉도에 있는 성인봉을 올랐습니다. 해발 986미터인 울릉도 성인봉은 울릉도를 대표하는 산이자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울릉도에 가시는 분이

소백산 - 봄 / 1,439m / 충북 단양,경북 영주

소백산 등산코스... 산림청 100대 명산 소백산 등산지도 등산로... 희방폭포와 희방사를 지나 연화

산림청 100대 명산 소백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등산로 산림청이 지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인, 경상북도 영주시에 있는 소백산을 올랐습니다. 이번 등산은 희방폭포와 희방사를 지나 연화봉과 비

소요산 - 사계 / 559m / 경기 동두천

소요산 등산코스... 경기도 동두천 소요산 등산지도... 동두천 인기명산 가볼만한산 볼거리 여행

경기도 인기명산 가볼만한산 동두천 소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경기도 동두천에 있는 소요산을 올랐습니다. 소요산은 동두천을 대표하는 명산으로,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속리산 - 사계/1,057m/충북. 보은,경북 상주

속리산 등산코스... 법주사를 기점으로 문장대까지 산행코스 등산지도... 속리산 국립공원 등산

충북 보은에 있는 속리산을 다녀왔습니다. 문장대라는 곳까지 올라갔다 왔는데요, 법주사를 기점으로 해서 오르는 등산코스를 선택하였습니다. 총 등산시간은 4시간 반정도 걸렸고, 하산로는

신불산 - 가을 / 1,209m / 울산 울주

신불산 등산코스... 신불산 자연휴양림 하단지구 출발 원점회귀코스... 100대명산 신불산 군립공

100대명산 신불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신불산 자연휴양림 하단지구 출발 신불산 군립공원 산행코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신불산을 다녀왔습니다. 신불산은 울산을 대표하는 명산 중 하나

연화산 - 사계 / 1,563m / 경남 고창

[연화산 등산]... 옥천사를 기점으로 한 경남 고성 연화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임자명반자(보물

경남 고성군에 있는 연화산을 올랐습니다. 연화산은 100대 명산에 선정된 산 중에선 낮은 편에 속하는 해발 500미터가 조금 넘는 산이였는데요, 그만큼 산행시간도 비교적 짧은 평이한 산행이였

오대산 - 여름.가을 / 779m / 강원 평창.홍천

오대산 등산코스... 강원도 평창 가볼만한산 오대산 국립공원 둘러보기... 입산통제기간만 아니

강원도 평창에 있는 오대산 국립공원을 다녀왔습니다. 월정사를 지나 상원사에 주차를 한뒤 사자암과 적멸보궁을 지나 주봉인 비로봉까지 등산코스를 잡아서 올라가려했으나, 운나쁘게도 입산

오봉산 - 봄 / 1,157m / 강원 춘천.화천

오봉산 등산코스... 최고로 험한 암릉 등산로... 춘천 오봉산 청평사코스 등산지도 산행코스...

춘천을 대표하는 명산 중 하나인 오봉산을 올랐습니다. 오봉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저는 청평사 대웅전 뒤쪽으로 해서 오른 뒤, 하산은 해탈문 방향으로 내려오는 코스로

용문산 - 사계 / 1,157m / 경기 양평

용문산 등산코스... 경기도 양평 100대 명산 용문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가는길...

100대 명산 양평 용문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가는길 경기도 양평을 대표하는 명산이자,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인 양평 용문산을 다녀왔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용문사를 기

용화산 - 사계 / 878m / 강원 춘천.화천

용화산 등산코스... 큰고개를 기점으로 원점회귀 코스... 강원도 춘천 화천 용화산 등산지도, 산

강원도 춘천과 화천 사이에 있는 용화산을 올랐습니다. 큰고개라는 재를 기점으로 다녀온 원점회귀 등산코스였는데요, 총 등산시간이 2시간이 안되는 비교적 짧은 산행이였습니다. 대신 굉장히

운문산 - 사계 / 1,188m / 경북 청도,경남 밀양

[운문산 등산]... 청도 밀양 운문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100대명산 산행기... 석골사 기점 원점회귀

경남 밀양(청도)의 운문산을 올랐습니다. 밀양의 석골사라는 작은 절을 기점으로 한 원점회귀 코스였는데요, 총 등산시간 4시간 정도가 걸린 산행이였습니다. 참고로 이곳 운문산은 산림청이 지

운악산 - 봄.가을 / 936m / 경기 가평.포천

운악산 등산코스... 경기도 포천 운악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경기5악산 등산로...

경기도 포천에 있는 운악산을 올랐습니다. 운악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면서, 화악산 관악산 송악산 감악산과 더불어 경기5악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는 운악산

운장산 - 여름 / 1,126m / 전북 진안

운장산 등산코스... 100대 명산 전북 진안 운장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운장산 휴게소 기점 원점

100대 명산 전북 진안 운장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전북 진안에 있는 운장산에 올랐습니다. 이곳 운장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산 중턱에 있는 운장산 휴게소를 기점

월악산 - 봄.여름.가을 / 1,097m / 충북 제천

월악산 등산코스... 덕주야영장을 기점으로 영봉까지 등산로... 충북 제천 월악산 산행코스, 등산

충북 제천에 있는 월악산을 다녀왔습니다. 산아래 덕주야영장을 시작으로 덕주사와 송계삼거리를 지나 주봉인 영봉까지 가는 등산코스로 다녀왔는데요, 총 등산시간 5시간 30분쯤 걸리는 산행

월출산 - 봄 / 809m / 전남 강진.영암

월출산 등산코스... 전남 영암 월출산국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도갑사 기점 구정봉 마애여

전남 영암 월출산 등산코스 월출산국립공원 등산지도 전남 영암의 월출산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도갑사를 기점으로 구정봉까지 올랐다가 반대방향에 있는 우리나라 국보 제144호인 월

유명산 - 봄.여름 / 862m / 경기 가평.양평

유명산 등산코스... 경기도 여름에 가볼만한 산, 유명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휴양림을 기점으로

경기도 가평에 있는 유명산을 올랐습니다. 유명산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산 중 하나로, 산림청이 지정하는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유명산은 더운 여

응봉산 - 사계 / 999m / 강원 삼척,경북 울진

응봉산 등산코스... 경북 울진 응봉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덕구온천 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울진 응봉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북 울진의 응봉산을 올랐습니다. 응봉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해발 998.5 미터 높이의 중급산입니다. 저는 산아래 덕구

장안산 - 사계 / 1,237m / 전북 장수

[장안산]... 전북 장수 장안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산행기... 벽계쉼터를 기점으로 원점회귀 코스..

오늘은 전북 장수군에 있는 장안산에 올라 봤습니다. 등산코스는 벽계쉼터라는 작은 식당을 기점으로 하였는데요, 해발 1200미터가 넘는 높은 산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힘들거나 위험한 산행코스

재약산 - 여름 / 1,189m / 울산 울주,경남 밀양

[재약산 등산]... 표충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코스, 수미봉... 경남 밀양 재약산 등산코스... 100대

경남 밀양에 있는 재약산(수미봉)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표충사를 기점으로 등산을 하였는데요, 총 등산시간이 5시간이 조금 안되게 걸린 산행이였네요. 원래 재약산은 갈대밭이 멋지다

적상산 - 사계 / 1,034m / 전북 무주

적상산 등산코스...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안국사 기점 원점회귀 최단코

무주 적상산 등산코스 안국사 기점 원점회귀 최단코스 등산지도 전라북도 무주군에 있는 적상산을 올랐습니다. 적상산은 단풍이 아주 아름답기로 유명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산 아

점봉산 - 가을 / 1,424m / 강원 양양.인제

점봉산 등산코스... 점봉산 곰배령 가는길 예약 주차방법 등산지도... 점봉산생태관리센터 기점

점봉산 곰배령 등산코스 가는길 예약 주차방법 강원도 인제를 대표하는 점봉산을 다녀왔습니다. 점봉산은 한계령을 사이에 두고 설악산 대청봉과 마주보는 산으로, 현재는 입산금지 조치가 내

조계산 - 봄.가을 / 884m / 전남 순천

조계산 등산코스... 전라남도 순천 조계산도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선암사기점 장군봉 원

전남 순천 조계산 등산코스 조계산도립공원 등산지도 전라남도 순천의 조계산을 다녀왔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선암사를 기점으로 장군봉까지만 다녀온 등산코스였는데, 선암사를 둘러보는 시

주왕산 - 봄.여름.가을 / 721m / 경북 청송

[주왕산 등산]... 경북 청송 주왕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대전사 기점 원점회귀코스... 100대명산

경북 청송에 있는 주왕산을 올랐습니다. 대전사를 기점으로한 원점회귀코스로, 아마 주왕산 정상까지 오르는 최단거리 코스일듯 하네요.(한 두시간 정도면, 왕복 가능합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

주흘산 - 사계 / 1,106m / 경북 문경

[주흘산 등산]... 경북 문경 주흘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100대명산 산행기... 문경새재 기점 원점

경북 문경에 있는 주흘산을 올랐습니다. 문경새재 제1관문을 기점으로, 하산시에는 제2관문을 통과해서 다시 1관문까지 돌아오는 원점회귀코스로 다녀왔는데요, 등산시간이 총 4시간 30분 가량

지리산 - 사계 / 1,915m / 구례,함양.산청

지리산 등산코스... 중산리 탐방지원센터 로터리산장 천왕봉 최단코스... 지리산 국립공원 등산

경상남도 산청에 있는 지리산을 올랐습니다. 산아래 중산리 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로터리산장을 찍고 천왕봉까지 오르는 등산코스로 올라가 보았는데요, 총 등산시간이 6시간 조금 넘게 걸

지리산 - 봄 / 398m / 경남 통영

통영 사량도 지리망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사량도 등산코스 지리산 산행지도

통영 사량도 등산코스 지리산 지리망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남 통영 사량도에 있는 지리산을 올랐습니다. 맑은 날에는 저 멀리 지리산까지 보인다고 하여 지리망산이라는 별칭까지 있는 이 산

천관산 - 봄.가을 / 724m / 전남 장흥

천관산 등산코스... 전남 장흥 천관산도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천관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천관산도립공원 산행코스 전남 장흥을 대표하는 산, 천관산을 올랐습니다. 천관산은 도립공원으로 지정이 되었을 만큼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명산으로, 가을철 억

천마산 - 봄.가을 / 922m / 경기 남양주

천마산 등산코스... 경기도 남양주 천마산군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관리사무소 기점 원점

천마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천마산 군립공원 산행코스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천마산을 올랐습니다. 천마산은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면서, 군립공원이기도 합니다. 저

천성산 - 봄.가을 / 812m / 경북 양산

[천성산 등산]... 경남 양산 천성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한국의 100대명산 산행기... 홍룡사 기점,

경남 양산의 천성산을 올랐습니다. 홍룡사를 기점으로 한 원점회귀 코스로 등산을 하였는데요, 총 4시간이 조금 안되는 등산시간이 걸린것 같습니다. 참고로 여기 천성산은 산림청이 지정한 한

천태산 - 사계 / 715m / 충남 금산,충북 영동

[천태산]... 충북 영동군 천태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산행기 등산시간... 영국사를 기점으로 원점

충북 영동군에 있는 천태산을 올라봤습니다. 영국사를 기점으로 원점으로 회귀하는 등산코스인데, 총 등산시간 3시간 30분 정도가 걸리는 산행이였습니다. 여기 천태산은 바위산이여서 밧줄로

청량산 - 여름.가을 / 870m / 경북 봉화

[청량산 등산코스]... 청량폭포를 기점으로 청량사를 돌아오는 코스... 봉화 청량산 등산지도 산

경북 봉화에 있는 청량산을 올랐습니다. 청량산은 정상 부근에 있는 하늘다리가 아주 유명한 산으로,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청량산 등산코스는 청량폭포

추월산 - 사계 / 731m / 전남 담양,전북 순창

추월산 등산코스... 전남 담양 추월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담양호 국민관광단지주차장 기점 보

전남 담양 추월산 등산코스 등산로 등산지도 산행코스 전남 담양을 대표하는 명산인 추월산을 올랐습니다. 이곳 추월산은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한데, 담양호가

축령산 - 봄.여름 / 879m / 경기 남양주.가평

축령산 등산코스... 남양주 축령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기도 100대 명산 추천...

경기도 남양주 100대 명산 축령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축령산을 올랐습니다. 저는 축령산 자연휴양림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등산코스로 올랐고, 총 등산시간은 하산시

치악산 - 사계 / 1,288m / 강원 원주.횡성

치악산 등산코스... 황골탐방지원센터 경유 원점회귀 산행지도... 강원도 가볼만한산 치악산 국

강원도 원주로 잠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 여행코스 중에 하나로 원주를 대표하는 산인 치악산을 올라봤는데요, 황골탐방지원센터라는 곳을 기점으로 해서 정상인 비로봉을 찍고 돌아오는

칠갑산 - 봄 / 561m / 충남 청양

칠갑산 등산코스... 충청남도 청양 칠갑산도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스... 충남 100대 명산 산행기.

충남 100대 명산 칠갑산 도립공원 등산코스 등산지도 충남 청양을 대표하는 산인 칠갑산을 올랐습니다. 산 아래에 있는 장곡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로 다녀온 산행이였는데, 하산시간

태백산 - 사계 / 1,567m / 강원 태백

태백산 등산코스... 겨울 눈꽃산행 추천, 태백산 눈꽃산행... 태백산 도립공원 등산지도, 산행코

겨울 눈꽃산행 추천코스 태백산 등산코스, 태백산 도립공원 산행지도. 태백산 눈꽃축제가 한창 벌어지고 있는, 겨울 태백산을 가봤습니다. 저는 당골매표소를 기점으로 반재를 거쳐 천제단까

태화산 - 봄.가을 / 1,027m / 강원 영월,충북 단양

태화산 등산코스... 영월 태화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고씨굴 주차장 기점 원점회귀 등산로

영월 태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강원도 영월의 태화산을 올랐습니다. 태화산은 영월을 대표하는 명산 중 하나로, 산 아래 고씨굴을 기점으로 산행코스를 잡았습니다. 총 등산

팔공산 - 사계 / 1,193m / 대구,경북 영천

[대구 팔공산등산]... 팔공산 겨울 산행지도 등산지도... 수태골 휴게소를 기점으로 동봉,비로봉,

오늘은 제가 살고있는 대구의 '팔공산' 엘 올라봤습니다. 겨울산행인 이번 등산은, '등산코스' 가 수태골휴게소를 기점으로 해서 동봉, 비로봉, 서봉을 찍고 원점회귀하는 산행코스로, 등산시간

팔봉산 - 사계 / 302m / 강원 홍천

팔봉산 등산코스... 강원도 홍천여행 추천 여행지 명산... 홍천 팔봉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강원도 홍천여행 추천 여행지 팔봉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홍천을 대표하는 명산인 팔봉산을 다녀왔습니다. 홍천의 팔봉산은 여덟개의 봉우리를 거느린 하나의 산으로, 홍천여행을 계획하는 분

팔영산 - 봄 / 609m / 전남 고흥

팔영산 등산코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을 한눈에... 전남 고흥 팔영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등산

전남 고흥에 있는 팔영산을 다녀왔습니다. 팔영산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을 한눈에 내려다 볼수 있는 명산으로, 산림청에서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는 팔영산자연

한라산 - 사계 / 1,950m / 제주

한라산 등산코스... 제주도 한라산 관음사 코스 등산로 등산시간 소요시간

제주도 한라산 관음사 등산코스 등산로 등산시간 이번 제주여행에서도 한라산을 다시 올랐습니다. 지난 여행에선 성판악과 영실로 올랐었는데, 이번에는 관음사 코스로... 성판악을 통과하는

한라산 등산코스... 제주도 영실코스 영실탐방로 등산지도... 오백나한 선작지왓 윗새오름 대피

한라산 영실탐방로 등산지도 등산코스 선작지왓 윗새오름 대피소까지 이번 제주도 여행에서 다녀온 한라산 영실구간 등산코스입니다. 저희는 오백나한이 바로 보이는 영실휴게소에서 올라,

한라산 등산코스... 성판악을 기점으로 제주도 한라산 등산지도 등반코스... 한라산 국립공원 살

제주도 2박3일 여행 중에 오른 한라산입니다. 한라산 꼭대기에 올라서 백록담까지도 보고 내려왔는데요, 기대한 만큼 아주 재미나고 볼거리도 많은 산행이였던것 같습니다. 저는 백록담까지 가

화악산 - 겨울 / 1,468m / 경기 가평,강원 화천

화악산 등산코스...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산, 경기5악 가평 화악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산 가평 화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경기5악 중 하나인 가평 화악산을 올랐습니다. 가평 화악산은 해발 1468미터의 고산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산일 뿐만 아니라, 그만큼

화왕산 - 봄 / 757m / 경남 창령

[화왕산 등산]... 경남 창녕 화왕산 갈대밭 산행... 짧지만 강력한 코스, 자하곡매표소에서 환장고

오늘은 '갈대밭'으로 유명한 경남 '창녕'에 있는 '화왕산'에 한번 올라가 봤습니다. 이젠 날씨가 추워져 당분간 낚시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래서 날이 풀리는 봄까진 등산을 할려구요. 그래서

황매산 - 봄.가을 / 1,108m / 경남 합천.산청

[황매산 등산]... 100대명산 산행기... 황매산 오토캠핑장을 기점으로 한 등산코스, 산행지도...

경남 합천에 있는 황매산에 올랐습니다. 황매산 오토캠핑장을 기점으로 한 원점회귀 등산코스였는데요, 비교적 힘들지 않고 등산시간도 짧은 편인 쉬운 등산이였습니다. 참고로 황매산은 산림

황석산 - 사계 / 1,190m / 경남 함양

[황석산 등산코스]... 우전마을을 기점으로 정상까지... 경남 함양 황석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경남 함양에 있는 황석산을 다녀왔습니다. 우전마을을 시작점으로 정상을 찍고 다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코스로 등산코스를 잡아봤는데요, 때마침 눈도 적당히 내려 멋진 눈꽃과 설경을 실컷

황악산 - 사계 / 1,111m / 경북 김천

[황악산 등산]... 직지사를 기점으로 원점회귀코스... 김천 황악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등산시간...

경북 김천에 있는 황악산을 다녀왔습니다. 총 4시간 가까이 등산시간이 걸리는 산행코스였는데요, 힘든 코스는 별로 없는 그런 산행이였습니다. 직지사를 출발해서 직지사로 다시 내려오는 원

황장산 - 사계 / 1,077m / 경북 문경

황장산 등산코스... 경상북도 문경 황장산 등산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황장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경북 문경 황장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경상북도 문경군에 있는 황장산을 올랐습니다. 황장산은 월악산 국립공원 지역으로, 원래는 입산금지 구역이였다가 올해 5월 1일부터 입

희양산 - 사계 / 999m / 충북 괴산,경북 문경

희양산 등산코스... 충북 괴산 희양산 등산지도 산행코스 등산로 산행기... 은티마을 기점 원점회

충북 괴산 희양산 등산코스 산행지도 등산로 산행기 충북 괴산에 있는 희양산을 올랐습니다. 해발 999미터인 희양산은 괴산을 대표하는 명산일 뿐만 아니라, 산림청이 지정한 우리나라 100대 명

이렇게 산림청 지정 100대 명산 등산후기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예전 글보다는 확실히 보기가 편하네요. 말씀드린 대로 100대 명산 완등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실만한 목록이구요, 제가 올랐던 등산코스는 비교적 쉽게 정상까지 오를만한 구간들로만 산행을 했기에, 완등이 목표인 분들이라면 참고하실만한 목록일 겁니다. 어쨌거나, 즐겨찾기 해두셨다가 가시는 산행길에 하나하나씩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등산 외에도 여행하면서 가볼만한 곳 먹을만한 음식들에 대한 정보도 많이 있으니, 더불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항상 안전한 산행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