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오서산 등산코스 추천 자연휴양림 원점회귀 오서산 최단코스
반응형

오서산 등산코스 자연휴양림 원점회귀 최단코스 추천

 

오늘은 이번에 다녀온 충남 보령에 있는 오서산 등산코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서산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블랙야크에서 시행하고 있는 100대 명산 챌린지 중 한 곳이어서 이번 여행길에 올라봤습니다. 이전에 다 올랐던 산림청에서 지정한 100대 명산에는 속하지 않은 산이어서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그러고 보면 블랙야크와 산림청 지정 100대 명산 중에서 차이가 나는 산들도 제법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번 등산은 최단코스라고 하는 자연휴양림 기점 원점회귀 코스로 다녀왔고, 총 등산시간은 하산 시간과 휴식시간까지 포함을 해서 2시간이 걸리지 않은 짧은 산행이었습니다. 참고로 맨 아래쪽에는 제가 지금까지 올랐던 산림청 지정 100대 명산의 후기도 따로 남겨두었으니, 등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서산 자연휴양림에 도착을 했습니다. 입장료와 주차료가 있었는데요, 입장료는 성인 기준 1000원 주차료는 일반 승용차 기준 3000원이어서, 두 명 5천 원 지불을 하고 휴양림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휴양림에 들어서자마자 갈림길이 있는데, 거기서 왼쪽 편으로 가면 보다 더 짧고 빨리 갈 수 있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차도 몇 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바로 인근에 야영데크가 있어서 시즌 주말에는 주차를 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개인적으로 해봤습니다. 여하튼, 입구를 들어서자마자 왼쪽 편 길로 가야만 짧게 오를 수 있는 등산로가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산을 시작합니다. 정상까지 2킬로미터, 70분쯤 걸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절같은 건물이 하나 나옵니다. 절이라기보다는 식당으로서의 기능이 더 커 보이던데, 다음에 여기 오서산을 방문하게 되면 하산길 이곳에서 식사 한 끼 즐겨봐야겠습니다.

 

임도를 오르기 시작...

 

차가 지날수 있는 임도를 건너, 진짜 등산이 시작됩니다.

 

내려가는 구간이 없이 꾸준하게 오르는 코스여서, 등산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대신, 오르는 동안에는 볼거리가 전혀 없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철제 계단과 철제 난간 구간...

 

그 끝에 정상부근... 정상까지 200미터 남았다고 되어 있는데, 그 200미터 구간이 일품입니다. 그리고 그 구간 때문에 이곳 오서산이 100대 명산에 선정이 되지 않았나 싶구요.

 

작은 능선길, 그리고 그 끝에 있는 오서산 정상, 정상석...

 

특이하게도 이 산은 양쪽으로 모두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그 멋진 풍경이 이곳을 100대 명산이라는 지위에 올려놓은 것 같고... 다른 분이 다녀온 후기를 보니 일몰도 굉장히 멋있는 산이었는데요, 여하튼 전망 하나만 따지자면 웬만한 1500미터 이상의 산 못지않은 그런 곳이었습니다.

 

정상석 쪽으로 가는 길...

 

오서산 정상석... 해발 790.7m...

 

정상에 도착하니 어디선가 고양이 한 마리가 나와서 애교를 부립니다. 굉장히 능수능란한 것이 보통 놈이 아닙니다. 뭔가 맛있는 것을 주고 싶었지만, 줄게 없어서 아쉽더군요. 산 정상에서 오래오래 건강하게 잘 살거라...

 

오서산 정상 부근과 등산지도입니다. 반대쪽 정암사 쪽에서 이리로 넘어오는 구간이 상당히 멋집니다. 휴양림에서 올라 정암사 쪽으로 내려가든지, 반대로 정암사 쪽에서 올라 휴양림 쪽으로 내려가든지 하는 등산코스가 가장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이 허락된다면...

 

그렇게 멋진 풍경 열심히 감상했습니다. 웬만하면 등산을 할 때 정상 부근에서 오래 있진 않은데, 여긴 사람의 발걸음을 붙잡아둡니다.

 

잠시 앉아서 쉬다가 왔던 길로 내려왔습니다.

 

그렇게 안전하게 주차해둔 자연휴양림에 도착... 말씀드린 대로, 왕복 쉬는 시간까지 포함해서 총 2시간이 걸리지 않는 짧은, 아니 최단코스 오서산 등산코스였습니다.

 

오서산은 이번이 처음인데, 꽤나 인상적인 산이었습니다. 워낙에나 정상에서의 풍광이 좋아서... 충남 보령 가면 꼭 한번 오르시길 권해봅니다. 아주 힘들거나 위험한 구간은 없는 코스여서, 등산 초보도 도전해볼 만할 겁니다.

 

아래는 산림청 100대 명산을 완등한 후기...

 

산림청 100대 명산 등산 완등후기 100대명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지도 완등 등산 후기 오늘은 제가 예전에 올랐던 100대 명산의 완등 후기를 새로이 정리할까 합니다. 예전에 정리해둔 글이 있긴 하지만, 보기에 영 불편해서 보다 깔끔하게 정

noproblemyourlife.tistory.com

등산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