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천마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남양주 천마산 등산지도
반응형

남양주 천마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

 

오늘은 서울 한달살기 8일째 날... 원래 계획대로 남양주에 있는 천마산을 오르기로 했습니다. 천마산은 2015년에 한 번 올랐던 산으로, 그다지 힘든 기억이 있는 산은 아닙니다. 그때는 관리소가 있는 쪽으로 올랐다가 그쪽으로 내려왔는데, 총 등산시간이 2시간 40분쯤 걸렸었습니다. 이번에는 호평동 코스로 올랐다가 관리소 쪽으로 내려왔는데, 총 등산시간은 3시간 50분가량 걸렸습니다. 호평동 코스가 어렵고 힘들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오르면서 시작된 무릎 통증 때문에 시간이 훨씬 더 소요되었는데요, 실제로는 호평동 코스가 더 쉽지 않겠나 싶네요. 자세한 등산코스 등산지도는 아래에 소개해드리도록 할 텐데, 참고로 남양주 천마산은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로, 맨 아래쪽에는 제가 올랐던 100대 명산 산행기를 따로 남겨 놓았으니, 100대 명산 등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남양주 천마산 등산코스가 시작되는 호평동 주차장입니다. 꽤나 인기 있는 명산임에도 조금은 썰렁한 느낌인데, 그 이유는 이곳 주차장이 유료여서... 제가 예전에 올랐던 관리소 쪽 주차장은 무료인지라, 많은 분들이 그쪽 등산코스를 이용하는 모양입니다. 어쨌건, 그쪽으로 자주 올랐던 분들은 이쪽 호평동 코스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차장 왼쪽 편으로 조금 오르다 보면, 천마산 등산지도가 나옵니다. 등산로 지도부터 확인을 하구요.

 

천마산을 오르는 주 등산코스는 아래의 등산지도상 3개가 있습니다. 오늘 오르는 코스인 호평동 코스와 오늘 하산할 코스인 관리소 코스, 그리고 천마산역과 바로 연결되는 천마산 역코스... 각각의 코스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비교해보시고, 세 코스 모두 거리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최단코스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할 듯... 별로 차이가 나진 않으니까요.

 

진짜 천마산 등산을 시작합니다. 대략 2.5Km쯤 남았습니다.

 

이쪽 호평동 코스는 오르는 길이 무난합니다. 등산 초보도 오를 수 있을 만큼... 그렇다고 너무 편한 길로 이루어진 등산코스도 아닌데, 운동삼아 오르기 딱 알맞은 수준의 등산로입니다.

 

가다 보니, 포장된 임도구간이 조금 나왔습니다.

 

역시 무난하게 오르는 구간...

 

이쪽 코스는 초입보다는 위로 올라갈수록 가파르거나, 계단으로 된 구간이 많습니다.

 

천마산 정상까지 360m쯤 남았습니다. 사실, 임도가 시작되기 전부터, 그러니까 등산 초입부터 무릎에 통증이 있어, 빠르게 오를 수 없었습니다. 이미 시작한 등산이어서 뒤로 돌아갈 수도 없는지라 어떻게든 끝까지 오른다는 생각으로 올랐는데, 덕분에 등산시간은 원래보다 훨씬 더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마지막 가파른 계단과 전망대... 서울 쪽까지 훤히 보입니다. 보기보다 가깝네요. 서울과...

 

그렇게 도착하게 된 천마산 정상... 해발 812m... 아픈 무릎으로 결국 정상엔 도착을 했습니다. 참고로 산 아래 주차장에서 이곳까지 1시간 50분쯤 걸렸습니다. 아마 다리가 아프지 않았더라면, 최소 30분 정도는 줄였을 듯... 그렇게 따져보면, 관리소 방향에서 오르는 것보다는 이쪽이 가까운 것 같습니다. 가까울 수도 있고, 등산로가 편할 수도 있고...

 

천마산은 정상에서의 조망이 굉장히 멋진 산입니다. 아마, 그래서 100대 명산에 선정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정상에서의 조망 잠시 감상해봅니다.

 

그런 다음 이내 산을 내려왔습니다. 추워서... 말씀드린 대로, 하산 코스는 예전에 올랐던 관리소 방향으로... 일단은 천마산역 방향으로 내려가다...

 

관리사무소 방향으로 빠집니다.

 

그렇게 안전하게 도착한 관리소 부근 주차장... 예전 등산에서는 이곳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다녀왔었는데요, 그때 대략 2시간 40분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하산 시간만 2시간... 그땐 대략 하산 시간만 1시간... 그만큼 무릎 때문에 고생을 했습니다. 여러분도 본인의 무릎에 너무 과신하지 마시고, 괜찮을 때부터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천마산 등산코스...

 

처음 오르는 코스로 올랐다가 예전 한번 경험한 코스로 내려오는 것도 나름 재미나네요. 어쨌건 천마산 등산코스는 대략적으로 소개해드렸으니 참고하시고, 각 등산 코스마다 나름의 장단점이 있으니 판단해보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예전에 올랐던 천마산 등산 후기를 포함해서 제가 다녀왔던 100대 명산 후기들을 모아 놓았으니, 100대 명산 등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림청 100대 명산 등산 완등후기 100대명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지도 완등 등산 후기 오늘은 제가 예전에 올랐던 100대 명산의 완등 후기를 새로이 정리할까 합니다. 예전에 정리해둔 글이 있긴 하지만, 보기에 영 불편해서 보다 깔끔하게 정

noproblemyourlife.tistory.com

그러면 항상 안전하고 재미난 등산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여행이좋다' 블로그입니다. 전국 방방곡곡 여행중이구요, 이곳저곳 가볼만한 여행지와, 좋은 산, 좋은 먹거리 등을 경험하고 정리하고 있으니, 여행정보에 대해 서로 많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이좋다' 즐겨찾기 해두시고 보시면 더 좋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