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좋다 :: 순천 조계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등산지도

순천 조계산 등산지도 최단코스 등산코스

오늘은 이번 순천 여행길에 올랐던 조계산 등산코스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순천 조계산은 대략 7년쯤 전에 한번 올랐던 산으로, 순천을 대표하는 명산입니다. 지난번 산행은 선암사를 기점으로 다녀왔고, 이번 산행은 최단코스로 알려진 보리밥집을 기점으로 원점 회귀하는 코스로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산행은 선암사를 돌아보고 보리밥까지 먹은 시간이 대락 4시간 30분쯤 걸렸다고 되어 있는데(기억이 안 나요...), 이번 산행은 역시 보리밥까지 먹었지만 2시간 40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여하튼, 오늘 소개해드리는 등산코스는 조계산을 최단코스로 다녀올 수 있는 구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맨 아래쪽에는 제가 올랐던 100대 명산의 등산 후기를 따로 남겨두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역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네비를 조계산 보리밥집으로 하고 차로 들어갈 수 있는 최대한까지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장소가 나옵니다. 가보면 아시겠지만 가는 길이 좋지 않고 또 좁아서 앞에서 차라도 나올까 싶은 마음에 조마조마해가며 운전했습니다. 그렇게 도착한 곳에는 차를 세울만한 공간도 많진 않으니,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기나 주말에는 피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차를 세워둔 곳 바로 앞에 있는 조계산 등산지도입니다. 등산지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보리밥집 바로 아래쪽이라고 보면 되겠구요, 이곳에서 오르는 조계산 등산코스는 보리밥집을 지나 오른쪽으로 꺾어 큰굴목재에서 작은굴목재로 방향을 바꾼 후, 장군봉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그다지 어려운 구간도 없고 또 거리도 짧은 편이어서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기서 조금만 가면 나오는 표지판입니다. 4륜구동이 아니면 들어오지 말라는 경고판... 4륜 구동이라도 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만한 상태의 길입니다.

좋지 않은 길을 지나면 좋은 길이 나오는데, 그 끝에 작은 집이 하나 있습니다.

거길 지나면 나오는 보리밥집... 조계산 보리밥집 아랫집으로, 산행을 마치고 여기서 식사를 했습니다. 아랫집 건너편에는 원조집도 있는데, 저희는 저희 등산 코스랑 완전하게 겹쳐지는 이곳에서 밥을 먹었습니다.

보리밥집을 오른쪽에 두고 계곡을 왼쪽에 두고 선암사라는 표시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그렇게 걷다 보면 돌계단이 나오는데요, 오른쪽으로 꺾어서 돌계단을 오릅니다.

돌계단을 오르다 보면 나오는 이정표... 여기가 큰굴목재입니다. 작은굴목재까지 1킬로미터 남았네요.

길은 평탄한 편인데, 뜬금없이 비가 옵니다.

작은굴목재, 장군봉까지 900미터...

배바위... 날씨만 좋았다면 올라봤을 터인데, 슬쩍 한번 보고 지나칩니다.

그렇게 도착한 조계산 장군봉, 해발 888미터... 차를 세워둔 곳에서 대략 1시간 10분쯤 걸렸습니다.

주변 사진 몇 장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만, 날씨가 좋지 않아 경치 감상할 마음도 들지 않습니다. 흐릿하니, 조망도 별로고...

이내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보리밥집에 도착...

조계산 하면 보리밥집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보리밥은 꼭 먹어야겠죠. 지난번 등산길에 먹었던 그 보리밥집보다 훨씬 맛있어서 놀랐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내일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밥까지 맛있게 먹고 안전하게 차를 주차한 곳까지 도착... 말씀드린 대로, 총 등산시간은 하산 시간과 보리밥집에서 보낸 시간까지 포함해서 총 2시간 40분쯤 소요되었습니다.

조계산 최단코스, 일단 최단코스로 조계산을 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고, 그리고 보리밥이 맛있어서 더 좋은 코스였습니다.

아래쪽에는 위에 언급했던 제가 오른 100대 명산의 여행후기, 그러니까 지난번에 올랐던 조계산의 등산 후기까지 포함된 총 100개의 등산 후기가 있으니, 100대 명산 등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산림청 100대 명산 등산 완등후기 100대명산 지도

산림청 100대 명산 지도 완등 등산 후기 오늘은 제가 예전에 올랐던 100대 명산의 완등 후기를 새로이 정리할까 합니다. 예전에 정리해둔 글이 있긴 하지만, 보기에 영 불편해서 보다 깔끔하게 정

그러면 안전한 산행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